기혼샘 기도자료

[기도 성경공부] 기도가 응답되지 않을 때(야고보서 4:1-3)

기혼샘 2021. 2. 16. 20: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도 성경공부 중에서 기도가 응답되지 않은 때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다 보면 기도 응답이 되지 않아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하나님께 열심히 기도는 하지만 응답이 안되면 영적으로 힘들어집니다. 그러다가 기도를 포기할 때도 있습니다. 오늘은 언제 기도가 응답되지 않는가에 대해서 함께 생각하겠습니다.

기도가 응답되지 않을 때(야고보서 4:1-3)

 

약 4:1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약 4:2 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약 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전지전능 무소 부재하신 하나님께서 간구할 때 좋은 것으로 응답하시기를 원하고 계신다.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 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8:32)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기도가 응답되지 않는 경우를 체험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1. 하나님의 뜻을 거역한 죄가 있을 때.

 

죄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갈라놓기 때문이다.

59:1-2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를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려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

하나님 마음에 합한 사람 다윗도 기도 응답을 받지 못한 경우가 있었다.

밧세바를 통해 낳은 아들이 7일 만에 곧 죽게 되었다.

다윗이 목숨을 걸고 7일 동안 엎으려 금식하며 간절히 기도드렸어도 그가 죄를 범해 하나님을 거역하고 낳은 아들이라 하나님은 그 아들을 치셨다.

이러므로 우리가 범죄하고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시지 않으신다. 죄악을 하나님 앞에 청산하고 회개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부르짖는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이다.

 

2. 불순종으로 하나님을 슬프게 했을 때.

 

모세는 하나님께 신뢰받는 하나님의 종이었다.

그러나 모세의 기도를 하나님이 들어주시지 않은 것이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데스에 도착했을 때 물이 없자 모세와 아론을 공박했다.(20:3-4).

"지팡이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하여 물을 내라 하라 네가 그 반석으로 문을 내게 하여 회중과 그들의 짐승에게 마시울지니라"(20:7-8)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나님은 영화롭게 하지 않고 "우리가 물을 내랴"라고 말하고는 자기 자신을 드러냈다.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한 행위였고 아버지 하나님을 슬프게 했다. 또한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고 했는데 반석을 두 번 쳐 물이 솟나도록 했다.

그 결과로 하나님께서 진노하셨다.

20:12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총회를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3:23-29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고 싶어 하나님께 간청하는 모습. 그러나 하나님 앞에 불순종한 모세는 살아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느보산에서 죽음의 시간을 맞이했다.

 

모세와 같이 위대한 종이라도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했을 때는 기도와 응답을 받지 못한다. 우리는 우리의 삶 속에 분명히 하나님의 뜻을 알고 말씀을 깨달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정면으로 불순종한다면 아무리 하나님께 도움을 청하고 부르짖어 기도해도 기도는 응답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믿고 순종하고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 기도로 응답해 주시는 것이다.

 

3. 고난당하는 것이 우리 삶에 유익이 될 때.

 

바울이 교만해질까 봐 사단의 사자, 곧 육신의 가시를 그의 몸에 허락하셨다. 사도 바울은 견디다 못해 하나님께 육신의 가시, 즉 사단의 가시를 떠나가게 해달라고 세 번 간절히 기도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응답하시지 않았다.

 

고후 12:9-10 "내기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기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 짐이라 하신 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게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할 그때에 곧 강함이니라"

 

하나님께서는 고난이 더 큰 유익을 가져다줄 때 하나님은 그 고난을 없애 버리지 않으신다.

 

4. 더 나은 응답을 위해

 

엘리야가 로뎀나무 아래서 여호와께 죽기를 구했다. 하나님은 응답하시지 않았다. 오히려 천사들을 보내어 어루만지게 하시고 머리맡에 숯불에 구운 떡과 한 병 물을 주시고 먹고 마시게 했다.

 

하나님께서는 엘리야에게 더 좋은 응답을 주기 위해서 그 목숨을 거두어 달라는 기도를 응답치 않으셨다.

 

예수님께서도 겟세마네 동산에서 이렇게 기도하셨다.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26:39).

예수님이 기도가 응답되지 않은 것은 그때 밖에 없었다. 예수님의 기도가 어떻게 응답 안 될 수가 있는가?

그러나 그때의 아버지 하나님의 뜻은 잔을 옮기지 않는 것이었다. 예수님께서는 그 잔을 마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몸 찢고 비참한 고통을 당하고 돌아가셨지만 삼일 만에 부활하사 만왕의 왕, 만주의 주가 되시고 어떤 사람이든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받을 수 있는 은총의 길을 열어 놓으셨다.

 

더 위대한 응답과 은총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기도조차도 즉시 응답하지 않으셨다. 우리는 하나님께 기도한 후 응답이 손에 잡히지 않을 때 하나님께서 더 나은 응답을 주시기 위해서 기도응답을 보류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잘못된 동기로 구하는 것

 

야고보의 어머니가 그 아들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예수님께 찾아왔다. 그리고는 예수님께 하늘나라에서 자신의 아들들을 예수님의 좌우 편에 각각 세워 달라고 간청을 했다. 예수님은 야고보의 어머니의 간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탐욕으로 구하는 자는 주님께서 응답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동기가 바르지 못하면 기도응답이 오지 않는다. 우리가 탐욕이 동기가 되어 기도하면 응답받지 못한다.

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6. 믿음으로 구하지 않으면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1:6-8)

우리가 기도 응답을 받지 못하는 것은 믿음으로 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환경을 보고 두려워해서도. 고난의 폭풍에 난파되어서도.

어느 상황이든 믿음으로 기도할 때 응답은 반드시 다가올 것이다.

 

아브라함. 나이 100세가 되고 사라의 나이가 90세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아들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아브라함과 사라는 그것을 믿음으로 받고 자녀 이삭을 얻었다.

말씀 위에 서는 것이 믿음이요, 하나님의 뜻을 기대하는 것이 믿음인 것이다. 그리고 믿음으로 구할 때는 마음의 확신과 더불어 인내해야 한다.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날 때까지.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내게 보이리라"(33:3)

 

 

[사무엘상 16장 주일설교말씀] 하나님이 택한 사람(삼상 16:1-13)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무엘상 16장 주일설교말씀 중에서 하나님이 택한 사람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울이 겸손할 때 하나님이 그를 왕으로 세웠습니다. 그런데 왕권을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