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열왕기하 15장 설교말씀] 아사랴 왕과 스가랴에서 호세아 왕까지(왕하 15:1-38)

기혼샘 2023. 10. 4.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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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하 15장 설교말씀은 남 유다 왕 아사랴와 요담이 나오고 북 이스라엘 왕 스가랴의 악정과 살룸에 의해서 피살되고 살룸의 악정과 므나헴의 피살이 나오고 므나헴의 악정과 베가에 의한 피살이 나오고 베가의 악정과 호세아의 피살이 나온다.

 

아사랴 왕과 스가랴에서 호세아 왕까지(왕하 15:1-38)

 

유다 왕 아사랴의 시종(始終)(1-7)

15:1-7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이십 칠 년에 유다 왕 아마샤의 아들 아사랴가 왕이 되니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십 륙 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 이 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여골리야라 예루살렘 사람이더라 아사랴가 그 부친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오직 산당은 제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오히려 그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고 여호와께서 왕을 치셨으므로 그 죽는 날까지 문둥이가 되어 별궁에 거하고 왕자 요담이 궁중 일을 다스리며 국민을 치리하였더라 아사랴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아사랴가 그 열조와 함께 자매 다윗 성에 그 열조와 함께 장사되고 그 아들 요담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아사랴왕을 역대하 26:4에는 웃시야라고 하였다. 아마 이름이 둘인 것 같다. 웃시야왕은 신앙이 좋은 선한 왕이요 유다를 크게 번영케 하였으며 국위를 만방에 떨치게 하였다. 역대하 26:1-15에 보면 웃시야왕의 신앙은 첫째,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다(3; 대하26:4). 둘째, 율법을 밝히 아는 스가랴 선지자의 인도를 받고 그에게 말씀을 바로 배웠다(대하26:5). 세째,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았다(대하26:5). 네째, 이스라엘을 잘 다스리고 건설에 힘썼다(대하26:6). 그러므로 웃시야왕 때에 하나님의 기이한 도우심을 받아 유다가 부강하고 강성한 나라가 되어 그 명성이 애굽에까지 떨치게 되었다(대하26:6-15).

그러나 웃시야왕이 그 신앙을 끝까지 유지하지 못하고 나중에는 타락하여 실패했다. 웃시야왕의 잘못한 것은 무엇인가? 첫째, 산당을 제하지 않았다. 둘째, 마음이 교만해졌다.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나라가 부강해지고 권세가 높아지자 마음이 교만해졌다(대하26:16). 세째, 성경에 맞지 않는 제사를 하나님께 드렸다(대하26:16). 레위 지파 가운데 아론의 자손 제사장만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게 되어 있는데, 웃시야왕은 유다 지파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했다. 웃시야는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면서 하나님을 잘 섬기려고 하였다. 네째, 제사장의 책망을 달게 받지 않았다. 만일 왕이 제사장의 말을 즉시 듣고 회개하고 바로 섰으면 하나님이 용서해 주셨을 것이다. 그런데 교만하여 제사장을 향해 노하고 그 책망을 듣지 않았기 때문에 이마에 문둥병이 발하였다. 웃시야는 문둥 병자가 되어 어쩔 수 없이 성소에서 쫓겨나 일생 동안 별궁(別宮)에 있다가 세상을 떠났다(5-7; 대하26:16-23). 그가 문둥이로 있는 동안 그 아들 요담이 나라를 다스렸다. 우리는 웃시야왕의 좋은 신앙은 본받고, 웃시야왕의 실패하고 망한 원인을 전감(前鑑)으로 삼아서 그 길을 걷지 말아야 한다.

이스라엘 왕 스가랴의 치세(治世)(8-9)

15:8-9 유다 왕 아사랴의 삼십 팔 년에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여섯 달을 치리하며 그 열조의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한지라

 

[구원론 성경공부] 그리스도인의 거듭남의 체험

성도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거듭나는 것은 중요하다. 사람은 인생에서 두 번 태어나야 한다. 한 번은 육체로 태어나고 한 번은 하늘로부터 영적으로 태어나야 한다. 쉽게는 속사람인 영혼이 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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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절에서부터 남 유다에 대한 기사가 중단되고 북 이스라엘의 역사가 나온다. 스가랴는 이스라엘 14대 왕이요, 여로보암 2세의 아들이다. 그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 그가 열조와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그는 여섯 달 동안 왕 노릇하다가 그 신하 살룸에게 죽임을 당했다.

살룸이 스가랴를 죽이고 왕이 됨(10-12)

15:10-12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저를 모반하여 백성 앞에서 쳐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스가랴의 남은 사적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니라 여호와께서 예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네 자손이 이스라엘 위를 이어 사 대까지 이르리라 하신 그 말씀대로 과연 그렇게 되니라

살룸이 일어나 스가랴를 쳐죽이고 왕이 되므로 예후의 왕가는 4대만에 끝나고 말았다. 이것은 성경대로 된 것이다(10:30).

므나헴이 살룸을 죽이고 왕이 됨(13-22)

15:13-15 유다 왕 웃시야 삼십 구 년에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한 달을 치리하니라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디르사에서부터 사마리아로 올라가서 야베스의 아들 살룸을 거기서 쳐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살룸의 남은 사적과 그 모반한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니라

예후의 4대손 스가랴는 살룸의 반역으로 죽었고 살룸은 왕이 된 지 한 달만에 므나헴의 반역으로 죽임을 당했다. 이렇게 이스라엘은 반역하여 왕을 죽이고 대신 왕이 되는 역사가 계속된다. 왕을 보좌하면서 나라를 세워 나가겠다는 정신을 가지고 선을 행해야 할 터인데 도리어 왕을 모반하여 죽이고 자신이 왕이 되려고 하였다. 이렇게 남을 죽이고 자기가 왕이 되는 자는 자신도 죽임을 당한다. 검을 쓰는 자는 검으로 망한다. 자기가 왕이 되면 자기는 잘 할 것 같아서 왕을 죽이고 자기가 왕이 되었으나 자기도 결국 얼마 못 가서 다른 사람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서로 물고 찢으면 피차 다 망하고 만다.

이렇게 북 이스라엘이 죽이고 죽는 악순환의 혁명이 끊이지 않은 것은 죄 때문이다. 이스라엘 왕들의 가장 큰 죄는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은 것이요. 하나님 말씀을 어기면서 제사장을 세우고 절기를 지켰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보내어 자주 자주 책망하고 권면했으나 선지자의 말을 듣고 회개하지 않고 죄를 계속 짓고 내려갔다. 그러므로 북 이스라엘은 나라가 안정이 안 되고 계속해서 혼란한 상태로 내려갔다.

15:16 그 때에 므나헴이 디르사에서 와서 딥사와 그 가운데 있는 모든 사람과 그 사방을 쳤으니 이는 저희가 성문을 열지 아니하였음이라 그러므로 치고 그 가운데 아이 밴 부녀를 갈랐더라

므나헴은 심히 잔인한 사람이다. 므나헴이 쳐들어 갈 때에 딥사에 있는 거민이 성문을 열어주지 않았다고 하여 그 성 사람들을 많이 죽이고 심지어는 아이 밴 부녀의 배를 가르기까지 하였다.

15:17-18 유다 왕 아사랴 삼십 구 년에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이스라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십 년을 치리하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평생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므나헴이 사마리아에서 십 년간 이스라엘을 치리하였는데 그도 역시 평생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이는 이기주의 때문이다. 왕은 백성들을 예루살렘에 가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요 백성들은 쉽게 하나님을 섬기려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었다.

15:19-20 앗수르 왕 불이 와서 그 땅을 치려 하매 므나헴이 은 일천 달란트를 불에게 주어서 저로 자기를 도와 주게 함으로 나라를 자기 손에 굳게 세우고자 하여 그 은을 이스라엘 모든 큰 부자에게서 토색하여 각 사람에게 은 오십 세겔씩 내게 하여 앗수르 왕에게 주었더니 이에 앗수르 왕이 돌이키고 그 땅에 머물지 아니하였더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죄를 징벌하시려고 앗수르 왕을 이스라엘에 보낸 것이다. 그때 이스라엘 왕 므나헴은 은 1천 달란트를 부자들에게 토색(討索)하되 각 사람에게 은 50세겔씩을 내게 하여 앗수르 왕에게 주고 돌려보냈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경제적인 징계를 한 것이다.

15:21-22 므나헴의 남은 사적과 그 모든 행한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므나헴이 그 열조와 함께 자고 그 아들 브가히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므나헴이 십 년간 왕위에 있다가 죽고 그의 아들 브가히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왕이 됨(23-24)

15:23-24 유다 왕 아사랴 오십 년에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이 년을 치리하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한지라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왕이 되어 2 년간 이스라엘을 치리하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 그는 열왕들이 죄의 길로 가다가 망한 것을 보면서도 여전히 그 길로 가다가 망했다.

베가가 브가히야를 죽이고 왕이 됨과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포로됨(25-29)

15:25-26 그 장관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반역하여 사마리아 왕궁 호위소에서 왕과 아르곱과 아리에를 죽이되 갈르앗 사람 오십 명으로 더불어 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었더라 브가히야의 남은 사적과 그 모든 행한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니라

이스라엘의 군대 장관 베가가 반역하여 브가히야왕과 그 신복들을 죽이고 대신 왕이 되었다. 이로써 므나헴의 왕조는 2(12년간) 만에 망한 것이다.

15:27-28 유다 왕 아사랴 오십 이 년에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이스라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이십 년을 치리하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베가가 이스라엘 왕이 된 때는 유다 왕 웃시야 52년이었다. 그도 역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으므로 망했다. 여로보암의 길은 금송아지를 하나님으로 섬겼고, 절기도 7월 절기를 8월로 변경시켜 지켰으며, 제사장도 레위인이 아닌 사람으로 세운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을 열심히 섬기노라고 하였으나 성경대로 한 것이 아니었다. 성경을 어기면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여로보암의 길로 가는 것이다. 성경을 어기며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죄짓는 것이요, 하나님의 심판을 면하지 못한다.

 

[잠언서 1장 성경 좋은 말씀] 솔로몬 잠언의 목적(잠 1:1-33)

잠언 1장에서는 솔로몬이 잠언을 쓴 목적에 대해서 말씀한다.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는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목적이다. 지혜 있는 자는 학식이 더할 것이며 명철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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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9 이스라엘 왕 베가 때에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이 와서 이욘과 아벨벳마아가와 야노아와 게데스와 하솔과 길르앗과 갈릴리와 납달리 온 땅을 취하고 그 백성을 사로잡아 앗수르로 옮겼더라

이스라엘 왕 베가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므로(28) 하나님께서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을 보내어 이스라엘 여러 지방을 쳐서 많은 백성을 사로잡아 앗수르로 옮겨가게 하였다.

호세아가 베가를 죽이고 왕이 됨(30-31)

15:30-31 웃시야의 아들 요담 이십 년에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반역하여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쳐서 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베가의 남은 사적과 그 모든 행한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니라

웃시야의 아들 요담 이십 년(32-33절 참조). 요담은 16년 통치했고(33), 요담의 아들 아하스는 베가 17년에 왕이 되었다(16:1). 베가가 20 년간 이스라엘을 통치하였으므로(27) 베가의 죽음은 아하스 4년에 해당된다. 웃시야의 아들 요담 20년에 호세아가 일어나 베가를 죽이고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 베가는 전 왕을 죽이고 왕이 되었으나 20년 후에는 자기도 아랫사람에게 죽임을 당하였다. 검을 쓰는 자는 검으로 망하는 법이다.

유다 왕 요담 때에 아람과 이스라엘이 침략함(32-38)

15:32-33 이스라엘 왕 르말랴의 아들 베가 이 년에 유다 왕 웃시야의 아들 요담이 왕이 되니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이십 오 세라 예루살렘에서 십 륙 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여루사라 사독의 딸이더라

요담이 유다 왕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16년을 치리했다. 30절에 요담 20년이라고 한 것은 아버지 웃시야왕이 문둥병이 들어 별궁에 거할 동안 요담이 섭정한 기간을 계산한 연대일 것이다(5). 아버지 웃시야가 죽은 후 정식으로 왕위에 올라 실제 통치한 기간은 16년간이다.

15:34-36 요담이 그 부친 웃시야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오직 산당을 제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오히려 그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요담이 여호와의 전의 윗문을 건축하니라 요담의 남은 사적과 그 모든 행한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유다 왕 요담은 선한 왕으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고 하나님을 잘 섬겼다. 북 이스라엘의 왕들은 다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으나 남 유다에서는 웃시야나 요담 같은 선한 왕이 나와서 하나님의 뜻대로 나라를 통치했다. 요담이 그 아버지 웃시야의 신앙을 본받아 정직히 행하며 여호와의 전의 윗 문을 건축하였고, 오벨 성을 증축하고 유다 산중에 성읍을 건축했고 견고한 영채와 망대를 건축했다. 이것은 여호와 하나님을 위한 믿음과 정성이요, 유다 나라를 견고케 한 것을 나타낸다(대하27:3-4).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암몬 자손을 이기게 하시고 그들에게서 많은 곡식을 조공으로 받게 했다(대하27:5).

15:37-38 그 때에 여호와께서 비로소 아람 왕 르신과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보내어 유다를 치게 하셨더라 요담이 그 열조와 함께 자매 그 조상 다윗 성에 열조와 함께 장사되고 그 아들 아하스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윗절에서 요담의 사적은 끝났으므로 본절들의 아람과 이스라엘의 침략은 요담 때가 아니고 요담의 아들 아하스왕 때이다(16:5 ; 사7:1-2). 유다 왕 아하스가 여호와께 크게 범죄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아람 왕 르신과 이스라엘 왕 베가의 동맹군으로 하여금 유다를 치게 하였다. 이것은 아하스왕과 유다 백성들을 징계하여 회개시키기 위한 것이다.

 

[출애굽기 십계명 성경공부] 십계명에 대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출애굽 시킨 후에 시내 산에서 계약을 맺었습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십계명을 돌판에 새겨 주시면서 구원받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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