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출애굽기 성경 주석 설교] 모세를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출 14:10-20)

기혼샘 2024. 2. 8.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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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4장 성경 주석 설교는 모세를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애굽 군대가 몰려오니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를 원망하기 시작했습니다. 모세는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하여 말합니다.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으라고 했습니다. 우리의 인생도 하나님께서 길을 열어 가십니다.

 

모세를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출 14:10-20)

 

성 경: [14:10]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모세를 원망하는 백성들]

󰃨 심히 두려워하여 - 여기서 '심히' 히브리어(메오드)란 문자적으로 '열렬한', '더 이상 비교할 것이 없을 정도로 큰'이란 뜻이다. 따라서 이때 당시 이스라엘 민족이 얼마나 큰 공포에 빠졌는지를 짐작케 한다. 한편 그들이 그토록 두려워한 데는 그 이유가 충분히 있었다. 첫째, 비록 숫자는 많지만 그들 가운데에는 싸울 수 있는 장정보다 보호받아야 할 아녀자와 노인이 더 많았기 때문이다. 둘째, 싸울 수 있는 장비나 전력면에서 상대도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세째, 한때 자기들을 부리던 애굽인들이 창, , 갑옷, 투구, 방패, 전차 등 완전한 전투 장비를 갖춘 채 뽀얗게 흙먼지를 일으키며 달려오자 오래된 노예근성으로 말미암아 금방 사기가 저하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그들은 10대 재앙을 애굽 땅 위에 베풀어 그들로 하여금 출애굽을 가능케 하셨던 하나님께 대한 믿음이 없었기 때문에 극심한 두려움에 떨 수밖에 없었다.

󰃨 여호와께 부르짖고 - 여기서의 호소는 참 믿음에 근거한 기도가 아니라, 위경에 처한 자들이 자연 발생적으로 부르짖는 외침이었다. 이러한 사실은 그들이 곧이어 모세를 원망하여 여호와의 출애굽 사역을 불평한 데서 확인할 수 있다.

성 경: [출14:11]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모세를 원망하는 백성들]

󰃨 애굽에 매장지가 없으므로 - 당시 애굽에는 각 성읍 주변에 '사자(死者)들의 처소'라하여 공동묘지와 묘비들이 많았다고 한다.

󰃨 어찌하여... 이끌어 내어 - 본 구절을 필두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려움에 직면할 때마다 구속의 은혜를 욕되게 하는 불신과 원망 섞인 불평 서슴없이 내뱉는다. 따라서 하나님은 이 백성이 자신을 '열 번이나' 시험했다고 했다(14:22). 한편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어 내신 분은 모세가 아니라 하나님이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모세를 원망하므로 자신들의 믿음이 얼마나 뿌리 없는 것인지를 잘 드러내었다. 실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된 원인은 오직 하나님의 긍휼과 은총 때문이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성 경: [출14:12]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모세를 원망하는 백성들]

󰃨 우리가 애굽에서 당신에게 고한 말이 이것이 아니뇨 - 이스라엘 백성들은 한때 애굽에서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구원하여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실 것이라고 선포한 모세와 아론을 원망했고(5:21), 또 불신하였었다(6:9).

󰃨 애굽 사람을 섬길 것이라 - 자유를 위한 역경보다는, 안일을 위한 굴종을 쉽사리 택하는 이스라엘의 노예근성을 잘 보여준다.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약속이나 은혜와는 상관없이 일시적인 편리나 안락을 위하여 노예근성에 젖은 말을 서슴지 않았다. 이는 사단의 예속하에 있던 옛 성도의 모습과 같다(갈 4:8;딛 3:3;2:15). 이런 의미에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은 강권적이요, 택한 백성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은혜는 불가 항력적이다.

성 경: [출14:13]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모세를 원망하는 백성들]

󰃨 두려워 말고 - 하나님에 대한 온전한 사랑과 신앙을 회복하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요일 4:18). 왜냐하면 지금과 같은 상황하에서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첫 반응은 두려움이기 때문이다(10).

󰃨 가만히 서서 - 문자적으로 '너희 자리를 지키라', '그 자리에 꿋꿋이 서있으라'는 뜻으로 비록 현 상황이 절박하다 하더라도 다급해하거나 결코 좌절치 말고 조용히 그 상황을 맞이하라는 명령이다. 결국 이는 하나님을 온전히 신앙하라는 준엄하신 지시이다.

󰃨 구원을 보라 - 넘실대는 홍해의 바닷물이나 중무장한 애굽 군대를 바라보지 말고 위로부터 오시는 하나님의 크신 능력을 소망하라는 뜻이다. 한편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구원받은 것은 장차 신자들이 죄에서 구원받을 것을 예표한다.

성 경: [출14:14]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모세를 원망하는 백성들]

󰃨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 여기서 보듯 여호와의 종교(기독교)는 결코 죽은 우상을 섬기는 헛되고 무능한 종교가 아니라, 구체적인 성도의 삶의 정황 속에서 능동적으로 역사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구원의 종교이다.

󰃨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히브리어 (타하리순) - '혀를 물다', '침묵을 지키다'는 뜻이다. 즉 더 이상 불평하는 말을 하지 말고 조용히 기다리라는 뜻이다. 이는 곧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단독 사역을 묘사한 표현이다. 최선을 다한 후 인간으로서 더이상 어찌할 수 없는 극한 상황에서 마지막 한 가지 더 필요한 것은 그 상황을 하나님께 온전히 맡기는 '믿음'이다.

성 경: [출14:15]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여호와의 전진 명령]

󰃨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뇨 - '부르짖다'의 히브리어 '차아크''소리를 질러 간청하다', '큰 소리로 기원하다'를 뜻하는 말이다. 따라서 이 구절은 '너는 어찌하여 소리 질러 내게 기도만 하느냐?'고 꾸짖는 말투다. 즉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더 이상 심령 안에서 부르짖는 애원으로 기도만 하지 말고, 믿음의 행동을 담대히 취하라고 명하시는 것이다.

󰃨 명령하여 앞으로 나가게 하고 - 하나님은 마음의 신뢰뿐 아니라 행동을 통한 그 믿음의 실천을 요구하신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헛될 뿐이기 때문이다(2:17). 한편 여기서 '앞으로 나가게'의 히브리어 '이사우''장막 말뚝을 뽑아 챙긴 후 곧장 전진해 가다'는 뜻이다. 즉 장막에 머물러 있으면서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기다리지 말고, 비록 위험스러우나 하나님의 명려에 순종하여 홍해 쪽으로 발길을 돌리라는 뜻이다.

성 경: [출14:16]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여호와의 전진 명령]

󰃨 지팡이 - 모세는 하나님의 소명에 의해 지팡이를 잡은 후(4:20) 그 지팡이로써 무수한 이적을 행했으며(8:5 이하), 이제 홍해를 갈라지게 하는 데 그 지팡이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모세의 이 지팡이는 실로 하나님의 의 권위와 능력을 대변하는 것이었다<4:2>. 따라서 이어지는 손을... 내밀어... 갈라지게 하라는 명령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능력을 실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이다.

󰃨 바다 가운데 육지 - 바다와 육지 등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의 운행과 질서를 주관하시며 또한 필요에 따라 변화도 가하신다(11:36). 이것을 가리켜 우리는 '이적'이라 부른다<4:21>.

성 경: [출14:17]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여호와의 전진 명령]

󰃨 내가... 강퍅케 할 것인즉 - <9:12>.

󰃨 내가... 영광을 얻으리니 - 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은 곧 그들에 대한 당신의 주권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 일을 통해 하나님께는 당신의 이름이 더욱 높이 빛나는(영광을 얻는) 계기가 될 것이다. 실제로 하나님은 이 홍해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로부터 큰 찬송을 받으셨다. (15:1-18, 21).

성 경: [출14:18]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여호와의 전진 명령]

󰃨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 4절의 반복이다. 곧 애굽의 파멸은 여호와를 대적하는 세력의 허무함과 여호와만이 참 신이라는 사실을 온 세상에 전파하게 될 것이다.

성 경: [출14:19]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여호와의 전진 명령]

󰃨 하나님의 사자 - 구약에서 '여호와의 사자' 혹은 '하나님의 사자'란 말은 대체적으로 일반 천사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제 2위의 하나님(3:2), 즉 성육신 이전의 그리스도를 지칭한다<창 16:7>.

󰃨 구름 기둥도... 뒤로 옮겨 - 구름 기둥은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이다. 따라서 이것이 옮겨 다니는 것은 영이시요(4:24). 무소부재하신 하나님께서(15:3) 가시적 상징물로써 자신을 나타내신 특별한 경우이다<13:21>. 이는 성경 계시가 완료되기 전, 특히 구약시대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이다.

성 경: [출14:20]

주제1: [홍해 도하]

주제2: [여호와의 전진 명령]

󰃨 저편은... 광명하므로 -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실체로서 2 중성을 지닌 구름 기둥과 불기둥은 하나님의 능력을 이중적으로 나타내었다. 즉 그 기둥은 애굽 군대에게는 심판을 상징하는 흑암을,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구원을 상징하는 광명을 동시에 드러내었다. 이는 흑암 재앙시 애굽 땅과 고센 땅을 가른 빛과 어두움을 연상시킨다(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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