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 18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족장과 평민을 위한 속죄제 규례(레 4:13-35)

레위기 4장에서는 족장과 평민을 위한 속죄제 규례에 대해서 말씀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죄가 있을 때 여호와 하나님 앞에 나와서 속죄제사를 드림으로 죄가 씻겼다. 우리는 교회에서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회개하여 죄가 씻겨진다. 족장과 평민을 위한 속죄제 규례(레 4:13-35) 회중을 위한 속죄제(13-21) • 4:13-18 만일 이스라엘 온 회중이 여호와의 금령 중 하나라도 그릇 범하여 허물이 있으나 스스로 깨닫지 못하다가 그 범한 죄를 깨달으면 회중은 수송아지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그것을 회막 앞으로 끌어다가 회중의 장로들이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 머리에 안수하고 그것을 여호와 앞에서 잡을 것이요 기름 부음을 받은 제사장은 그 수송아지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서 제사장이 손가락으로 그 피를..

[이사야 6장 설교말씀] 이사야의 소명과 사명(사 6:1-13)

이사야 6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사야 선지자를 불러서 사명을 주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지금도 이사야 선지자처럼 복음을 전할 사람들을 부르고 있다. 이사야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사명을 받았다. 우리는 세상에 십자가 복음을 선포하는 사명을 받았다. 이사야의 소명과 사명(사 6:1-13) 하나님 발견 (1-4) • 6:1 웃시야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웃시야왕의 죽던 해에 웃시야는 유다의 제 10대 왕으로 주전 787년에 왕이 되어 주전 735년에 죽었다. 그는 선하고 훌륭한 왕이었으며 하나님의 계시를 밝히 아는 스가랴 선지자가 사는 동안에 하나님을 구하였고 그가 하나님을 구하는 동안에는 하나님이 그를 형통케 ..

[예레미야 2장 성경말씀] 여호와 하나님을 버린 유다의 심판(렘 2:1-19)

예레미야 2장에서는 남 유다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배신하여 부패하므로 하나님이 심판하겠다고 선언했다. 유다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버린 대가는 혹독했다. 바벨론 민족을 통해서 예루살렘이 멸망당했다. 우리는 오직 예수님의 복음 말씀을 따라가야 한다. 여호와 하나님을 버린 유다의 심판(렘 2:1-19) 이스라엘이 처음 사랑을 버림(1-3) • 2:1-2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가서 예루살렘 거민의 귀에 외쳐 말할지니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소년 때의 우의와 네 결혼 때의 사랑 곧 씨 뿌리지 못하는 땅, 광야에서 어떻게 나를 쫓았음을 내가 너를 위하여 기억하노라 유다 백성과 예루살렘 거민이 처음 사랑을 잃어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 그것을 기억하게 하셨다. 네 소년 때의 우의(..

[예레미야 애가 1장 설교말씀] 예레미야의 정의를 위한 호소(애 1:12-22)

예레미야 애가 1장에서는 예레미야가 황폐한 예루살렘 성읍을 보면서 하나님께 탄식의 기도를 하고 있다. 유다 백성이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짓고 부패하여 결국 바벨론에 의해서 멸망당한 것을 보고 정의를 위한 호소를 하나님께 올리고 있다. 하나님은 지금도 의인을 찾고 있다. 소돔과 고모라와 같은 곳에 10명의 의인이 없어서 망했다. 지금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기도할 때가 되었다. 예레미야의 정의를 위한 호소(애 1:12-22) 고난 중에 자기들의 죄와 하나님의 의를 깨달음(12-19) • 1:12 무릇 지나가는 자여 너희에게는 관계가 없는가 내게 임한 근심 같은 근심이 있는가 볼지어다 여호와께서 진노하신 날에 나를 괴롭게 하신 것이로다 지나가는 자는 이방나라들을 가리킨다. 너희에게는 관계가 없는가 이방..

[예레미야 1장 하나님 말씀] 예레미야의 소명과 하나님의 격려(렘 1:1-19)

예레미야 1장에서는 하나님이 예레미야를 불러서 말씀을 선포하라고 했다. 하나님은 내가 너를 모태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배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성별 하였다고 했다. 너를 여러 나라의 선지자로 세웠다고 하나님이 말씀했다. 우리도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받았다. 예레미야의 소명과 하나님의 격려(렘 1:1-19) 서론(1-3) • 1:1-3 베냐민 땅 아나돗의 제사장 중 힐기야의 아들 예레미야의 말이라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다스린 지 십 삼 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고 요시야의 아들 유다 왕 여호야김 시대부터 요시야의 아들 유다 왕 시드기야의 제 십 일년 말까지 임하니라 이 해 오월에 예루살렘이 사로잡히니라 선지자 예레미야는 요시야왕 13년(주전 627년)부터 예언하기 ..

[이사야 4장 복음 설교말씀] 남은 자의 회복과 시온에 임할 영광(사 4:1-6)

이사야 4장에서는 남은 자들이 회복하게 된다. 하나님이 남은 자를 선택하여 구원하신다. 심판 중에서도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은 구원하신다. 시온에 남아 있는 자를 회복하시고 구원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게 한다. 우리는 마지막 종말에 예수님이 재림하여 구원하고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게 하신다. 남은 자의 회복과 시온에 임할 영광(사 4:1-6) 일곱 여자가 돌아옴 (1) • 4:1 그 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떡을 먹으며 우리 옷을 입으리니 오직 당신의 이름으로 우리를 칭하게 하여 우리로 수치를 면케하라 하리라 첫째, 전쟁의 칼에 남자들이 많이 죽으므로(3:25), 여자가 7배나 더 많아져 여자들이 혼인하기가 어렵게 될 것을 가리킨다. 남자들이 전쟁에 나가서 많이 죽으므로 일..

[잠언서 1장 성경 좋은 말씀] 솔로몬 잠언의 목적(잠 1:1-33)

잠언 1장에서는 솔로몬이 잠언을 쓴 목적에 대해서 말씀한다.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는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목적이다. 지혜 있는 자는 학식이 더할 것이며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구원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솔로몬 잠언의 목적(잠 1:1-33) 잠언의 목적 (1-6) • 1:1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다윗의 아들 다윗은 뛰어난 믿음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많이 받아 그의 일이 열방과 이스라엘 역사에 빛나는 왕이다. 이것은 솔로몬이 그의 아들로서 부왕의 위를 계승한 것을 영광스럽게 여겨서 한 말이다. 솔로몬의 잠언 잠언(箴言), 전도서(傳道書), 아가(雅歌)서는 솔로몬이 기록한 것으로 그중에 잠언, 전도서를 지혜문학이라고 한다. 잠언은 ..

[에스더 2장 주석 설교말씀] 에스더가 왕후로 즉위(에 2:1-23)

에스더 2장에서는 와스디가 왕후에서 폐위되고 대신에 에스더가 간택되어 왕후가 된다. 페르시아의 왕후가 되어 유대인들을 구원하게 된다. 하만이 유대인들을 죽이려고 했을 때 하나님은 와스디와 모르드개를 통해서 유대 백성을 구원했다. 에스더가 왕후로 즉위(에 2:1-23) 왕의 후회와 신하들이 제의한 대응책 (1-4) • 2:1 그 후에 아하수에로왕의 노가 그치매 와스디와 그의 행한 일과 그에 대하여 내린 조서를 생각하거늘 아하수에로왕이 분김에 와스디를 왕후위(王后位)에서 폐하고 얼마 안 되어 후회하며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분김에 파괴한 것은 그분이 가라앉으면 후회하게 된다(잠 14:29; 16:32 참조). 그러므로 우리는 무엇이든지 분김에 처리하지 않아야 되고 또 해지기 전에 분을 풀어야 한다. 또한 성..

[느헤미야 5장 하나님 말씀] 생활고로 힘들어 하는 백성들의 원망(느 5:1-19)

느헤미야 5장에서는 백성들이 가난으로 인하여 원망하고 있다. 느헤미야는 부자들을 향하여 책망하고 있다. 돈이 있는 자는 고리대금으로 인하여 백성들의 고혈을 짜고 있었다. 높은 이자로 백성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 부자들은 느헤미야의 말에 순종했다. 느헤미야는 재물에 대해서 청렴결백한 사람이었다. 지도자가 먼저 모범을 보였더니 부자들이 그의 말에 순종했다. 생활고로 힘들어하는 백성들의 원망(느 5:1-19) 빈민(貧民)의 원망과 호소 (1-5) • 5:1-5 때에 백성이 그 아내와 함께 크게 부르짖어 그 형제 유다 사람을 원망하는데 2 혹은 말하기를 우리와 우리 자녀가 많으니 곡식을 얻어먹고살아야 하겠다 하고 3 혹은 말하기를 우리의 밭과 포도원과 집이라도 전당 잡히고 이 흉년을 위하여 곡식을 얻자 하고 4..

[에스라 2장 하나님 설교말씀] 바벨론 1차 포로 귀환 명단(스 2:1-70)

에스라 2장에서는 바벨론에 1차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사람들이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스룹바벨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온 사람들이다. 구속사 관점에서 보면 스룹바벨과 같은 예수님을 따라서 새 예루살렘으로 들어가는 구원받은 백성을 상징한다. 바벨론 1차 포로 귀환 명단(스 2:1-70) 바벨론에서 처음으로 귀국한 지도자들 (1-2) • 2:1-2 옛적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사로잡혀 바벨론으로 갔던 자의 자손 중에서 놓임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다 도로 돌아와 각기 본성에 이른 자 2곧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이야와 스라야와 르엘라야와 모르드개와 빌산과 미스발과 비그웨와 르훔과 바아나 등과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의 명수가 이러하니 본장에는 바벨론 포로에서 제1차로 돌아온 자들의 명단이 기록되었다. 그 대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