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민수기 매일 말씀] 민수기 이스라엘 진 배치 행군 순서(민 2:1-34)

기혼샘 2023. 6. 3. 10:48
반응형

민수기 2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진 배치 및 행군 순서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행군을 할 때도 명령에 따라서 움직이기를 원했다. 교회는 질서가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뜻대로 교회가 움직여야 한다.

 

민수기 이스라엘 진 배치 행군 순서(민 2:1-34)

 

각 지파는 성막 중심으로 진을 칠 것(1-2)

2:1-2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은 각각 그 기와 그 종족의 기호 곁에 진을 치되 회막을 사면으로 대하여 치라

이스라엘 자손은 회막을 중심 하여 사면으로 각각 그 기()와 그 종족의 기호(旗號) 곁에 진을 치라고 했다. 각각 그 기 12지파를 4부대로 나누어 세 지파마다 기를 세웠다. 그 기를 동서남북에 배치하게 했는데, 동쪽에는 유다 지파의 기를, 남쪽에는 르우벤 지파의 기를, 서쪽에는 에브라임 지파의 기를, 북쪽에는 단 지파의 기를 세우게 했다.

그 종족의 기호는 각 지파를 상징하는 기를 가리킨다. 이스라엘 백성이 각각 그 종족의 기호 밑에 머무르도록 한 것은 자신의 소속을 알게 한 것이다. 자기 지파에 대한 사명을 다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와 같이 기와 종족의 기호가 다른 점은 종족의 기호는 각 지파의 기를 가리키고, 기는 세 지파씩 합한 한 부대의 기를 가리킨다.

회막을 사면으로 대하여 치라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을 중심으로 진을 치게 한 것은 하나님 중심(지성소) 생활하라는 것이다. 말씀 중심(언약궤) 생활하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거룩한 회막을 보호하며 지키는 생활을 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성도들도 아무리 어려운 시험이 닥치고 원수가 쳐들어 온다고 해도 하나님의 구원 운동에 손해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을 가리킨다. 그들의 진과 회막과의 거리는 2,000 규빗(900m)으로 (3: 4), 회막 가까이 오는 것을 금했다. 이는 하나님의 신성 불가침을 상징하는 것이다(13:22 ; 6:5).

각 지파의 진 칠 자리를 지정함(3-31)

2:3-8 동방 해 돋는 편에 진 칠 자는 그 군대대로 유다의 진기에 속한 자라 유다 자손의 족장은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가 칠만 사천육백 명이며 그 곁에 진 칠 자는 잇사갈 지파라 잇사갈 자손의 족장은 수알의 아들 느다넬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오만 사천사백 명이며 또 스불론 지파라 스불론 자손의 족장은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오만 칠천사백 명이니

3절에서 31절까지는 이스라엘 자손이 성막을 중심으로 진을 치며 행진하게 될 순서와 위치에 대한 내용이다.

동방 해 돋는 편은 성막의 정문이 있는 앞 부분이며(3:38) 성막의 진행 방향이다. 성막 동편에 진을 친 부대는 유다 진이다. 유다 진기(陣旗)에 속한 지파는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 세 지파이다.

2:9 유다 진에 속한 군대의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십팔만 육천사백 명이라 그들은 제일대로 진행할지니라

세 지파의 군대의 총계는 186,400명이다. 제 일대(第一隊)로 진행할지니라 유다의 진 기에 속한 군대가 제일 선봉(先鋒)에 서서 가라는 것이다. 이것은 앞으로 유다 지파에서 그리스도가 나겠기 때문이다. 유다 진이 맨 앞서 가게 된 것은 오실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전진하라는 뜻이 있다. 유다 랍비의 전승(傳承)에 의하면 동쪽 유다 진 기는 사자의 모습이 그려져 있는 녹색기라고 하는데 이것은 야곱이 창세기 49:9유다는 사자 새끼로다고 축복했기 때문인 것 같다.

2:10-15 남편에는 르우벤 군대의 진 기가 있을 것이라 르우벤 자손의 족장은 스데울의 아들 엘리술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사만 육천 오백명이며 그 곁에 진 칠 자는 시므온 지파라 시므온 자손의 족장은 수리삿대의 아들 슬루미엘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오만 구천 삼백명이며 또 갓 지파라 갓 자손의 족장은 르우엘의 아들 엘리아셉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사만 오천 육백 오십명이니

남편은 성막의 오른쪽인데 오른쪽은 능력과 축복의 방향이다. 르우벤은 장자이므로 이 방향에 배치한 것 같다. 르우벤과 시므온은 레아의 아들이고, 갓은 레아의 시녀 실바의 아들이므로 가장 가깝다.

2:16 르우벤 진에 속한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십오만 일천사백오십 명이라 그들은 제이대로 진행할지니라

르우벤 진에 속한 군인의 총계는 151,450명이다. 제이대로 진행할지니라 유다에 속한 부대가 출발한 다음 두 번째로 출발한것을 가리키나 게르손 자손들과 므라리 자손들이 성막을 메고 두 번째로 진행했으므로(10:17-20) 르우벤 진은 실지로 제 3행렬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2:17 그 다음에 회막이 레위인의 진과 함께 모든 진의 중앙에 있어 진행하되 그들의 진 친 순서대로 각 사람은 그 위치에서 그 기를 따라 앞으로 행할지니라

회막이 레위인의 진과 함께 고핫 자손이 성막 내의 성물들을 메고 가는 것을 가리킨다(10:21). 성물들은 성막과 분리되어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서 제일 중앙에 위치하게 했다. 이것은 행군시에도 하나님 중심으로 나아가는 신앙을 유지케 함이다.

그들의 진 친 순서대로기를 따라 앞으로 행할지니라 진행할 때에 하나님이 정해준 순서대로 자기의 소속 지파와 자기의 위치에 서서 진행해야 한다.

2:18-24 서편에는 에브라임의 군대의 진 기가 있을 것이라 에브라임 자손의 족장은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사만 오백명이며 그 곁에는 므낫세 지파가 있을 것이라 므낫세 자손의 족장은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삼만 이천 이백명이며 또 베냐민 지파라 베냐민 자손의 족장은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삼만 오천 사백명이니 에브라임 진에 속한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십만 팔천일백 명이라 그들은 제삼대로 진행할지니라

서편은 장막의 뒤쪽이며 에브라임과 므낫세와 베냐민 세 지파가 한 부대가 되어 진을 쳤다. 세 지파에 속한 군대의 총계는108,100명이다. 요셉과 베냐민은 라헬의 아들이고,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요셉의 아들이다. 므낫세는 에브라임의 형이지만 그 조부 야곱이 손을 어긋맞겨 축복하였기 때문에 에브라임이 므낫세보다 앞서게 되었다. 제 삼대로 진행할지니라 에브라임 진 기는 유다 진과 르우벤 진이 진행한 다음 세 번째로 진행하였다.

2:25-30 북편에는 단 군대의 진 기가 있을 것이라 단 자손의 족장은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육만 이천칠백 명이며 그 곁에 진 칠 자는 아셀 지파라 아셀 자손의 족장은 오그란의 아들 바기엘이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사만 일천오백 명이며 또 납달리 지파라 납달리 자손의 족장은 에난의 아들 아히라요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오만 삼천 사백 명이니

네 번째로 진행할 부대는 단 부대인데 이 부대는 단과 납달리와 아셀 지파가 속한다. 이 부대는 이스라엘 후방 수비를 맡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했다. 북편은 성막의 왼쪽 편이다.

단과 납달리는 라헬의 종 빌하의 아들이고, 아셀은 레아의 종 실바의 아들로서, 모두 종의 아들들이다. 이 세 지파들 중 단 지파가 그 부대의 대표가 된 것은 수가 제일 많고 강하기 때문이다.

2:31 단의 진에 속한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십오만 칠천육백 명이라 그들은 기를 따라 후대로 진행할지니라 하시니라

이 세 지파의 군대의 총계는 157,600명이다. 이들은 성막이 진행할 때 맨 뒤에서 진행한다. 12지파 중 가장 숫자가 많은 유다 지파는 진을 칠 때는 성막 앞에 치고 행진할 때는 제일 앞서 가고, 두 번째로 수가 많은 단 지파는 맨 뒤에서 성막을 수호하며 갔다.

각 지파가 여호와의 명령대로 진행함(32-34)

2:32-33 이상은 이스라엘 자손이 그 종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니 모든 진의 군대 곧 계수함을 입은 총계가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었으며 레위인은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계수되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심과 같았느니라

이스라엘이 종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의 총계는 603,550명인데 이 숫자에 레위인은 계수되지 않았다.

2:34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다 준행하여 각기 가 족과 종족을 따르며 그 기를 따라 진 치기도 하며 진행하기도 하였더라

각기 가족과 종족을 따르며 그 기를 따라 많은 군대가 모였지만 모세의 지휘와 명령에 순종하여 질서 정연하게 진을 치기도 하고 진행하기도 하였다. 이것을 보고 발람은 야곱이여 네 장막이, 이스라엘이여 네 거처가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하고 감탄을 하였다(24:5). 하나님의 명령대로 순종하면 질서가 있고 아름다운 것이다.

[디모데전서 4장 은혜로운 말씀] 경건의 연습(딤전 4:7-8)

 

[디모데전서 4장 은혜로운 말씀] 경건의 연습(딤전 4:7-8)

디모데전서 4장에서는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따르지 말라고 말씀한다. 항상 경건에 이르도록 너의 자신은 연단하라고 했다. 성도는 항상 영적으로 깨어서 하나님의 복음 말씀을 들어야 한다.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