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시편 110편 성경 좋은 말씀] 메시아 시대(시 110:1-7)

기혼샘 2023. 5. 28. 08:13
반응형

시편 110편에서는 왕으로 오실 메시아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오신 메시아이다. 심판의 하나님으로 오셔서 이 세상을 심판하고 선택받은 성도는 천국으로 인도한다.

 

메시아 시대(시 110:1-7)

 

[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

본 시편은 메시아 시대를 증거한다. 다윗이 내 주라고 부른 그는 메시아를 가리킨다. 예수께서는 본절을 메시아 예언으로 인용하셨다(22:43-45). 메시아께서는 다윗의 자손이실 뿐만 아니라, 그의 주이시다. 이 말씀은 메시아의 신성(神性)을 나타낸다.

여호와께서는 다윗의 주 메시아에게 너는 내 오른편에 앉으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는다는 것은 하나님과 동등한 통치권과 권위와 능력과 영광을 가진다는 뜻이다. 메시아로 오신 주 예수께서는 많은 고난을 당하셨고 사람들에게 멸시와 비방과 핍박을 당하셨고 십자가에 죽으셨고 무덤에 묻히셨으나, 삼일 만에 부활하셨고 40일 만에 승천하셨고 하나님 오른편에 앉으셨다. 주께서는 자신이 하나님의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으리라”고 말씀하셨다(눅 22:69). 신약성경은 예수께서 하나님 오른편에 앉으셨음을 증거한다(행 7:55-56; 8:34; 1:20; 벧전 3:22; 1:3). 마가복음 16: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예수께서는 지금도 하나님 오른편에 앉아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메시아의 원수들이 완전히 그의 발 아래 굴복될 때까지 그를 그의 오른편에 두실 것이다. 주 예수께서는 재림하실 때 그의 원수들을 완전히 멸하실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 오른편에 계신 지금도 그는 주님이시며 왕이시며, 성경말씀과 성령으로 역사하시며 영혼들을 구원하시며 교회들과 온 세상을 다스리신다.

[2]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권능의 홀을 내어 보내시리니 주는 원수 중에서 다스리소서.

다윗은 여호와께서 그의 권능의 홀을 내어 보내실 것이라고 말한다. 홀은 왕권, 통치권을 가리킨다(49:10; 24:17). 권능의 홀을 내어 보내신다는 것은 능력으로 통치하신다는 뜻이다. 메시아께서는 지금도 능력으로 그의 왕권과 통치권을 행사하신다. 그는 지금 성령의 능력의 역사로 활동하신다. 복음 전도와 영혼 구원은 그의 능력의 역사하심으로 이루어진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다. 또 교회를 세우시고 보호하시고 원수들을 징벌하심도 그러하다.

하나님께서는 메시아의 권능의 홀을 시온에서부터 내어 보내실 것이다. 주 예수께서는 아버지께서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그에게 주셨다고 말씀하셨고(28:18), 또 그의 이름으로 죄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다고 말씀하셨다(눅 24:47). 주께서 행하시는 복음 전도와 영혼 구원의 일은 시온 즉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다.

다윗은 또 주는 원수 중에서 다스리소서라고 말한다. 메시아의 권능의 활동은 원수들 가운데서도 드러날 것이다. 주께서는 제자들에게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세를 주었으니 너희를 해할 자가 결단코 없으리라”고 말씀하셨고(눅 10:19), 내가 만일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고 말씀하셨다(눅 11:20). 그는 자신과 자신의 교회를 핍박하던 사울 같은 이를 회개시키고 구원하셔서 그의 일꾼을 삼기도 하셨고, 헤롯 왕 같은 이를 쳐서 죽게도 하셨다(9:1-18; 12:21-23).

[3]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주의 권능의 날, 그의 권능의 홀을 보내시는 날, 곧 신약시대를 가리킬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복음 전파와 성령의 능력으로 그 날에 영혼들을 구원하실 것이다. 예수께서는 내가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고 말씀하셨고(24:49),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말씀하셨다(1:8).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은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할 것이다. ‘거룩한 옷을 입고라는 원어는 거룩함의 아름다움으로라는 뜻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죄씻음과 거룩함을 얻은 자들이다(고전 6:11; 10:10). 그들은 주께서 이루신 의()의 거룩하고 영광스런 옷을 입고 하나님께 즐거이 헌신한다. 그러므로 바울은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고 권면하였고(12:1),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라고 증거하였다(롬 14:7). 고린도후서 8장에 보면, 마게도냐 교인들은 자신을 주님께 드리며 주의 일에 자원적으로 참여하였다(고후 8:1-5).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라는 원어는 새벽부터, 이슬같은 주의 청년들이라는 뜻 같다(NASB). 그 날에 주의 백성은 새벽부터, 정성을 다해 즐거이 하나님께 헌신할 것이다. 그들은 주께 헌신한 청년들이다. 사람은 아직 젊고 힘이 있을 때, 세월을 아끼며 하나님께 헌신하고 하나님을 위하여 살아야 한다. 그러므로 성경은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고 말한다(5:15-16).

[4]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치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다윗은, “여호와는 맹세하셨고(원문) 변치 아니하시리라”고 말한다. 맹세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하는 말이다. 맹세는 인간 사회에서 다투는 모든 일들에 최후 확정이다(6:16).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진리 자체이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맹세하셨다(22:16). 하나님께서 맹세하셨다는 표현은 그의 말씀이 얼마나 진실하고 확실한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메시아에게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제사장이라”고 말씀하셨다. ‘반차라는 원어(디브라)모습이라는 뜻이다. 메시아는 멜기세덱의 모습을 좇은 제사장이 될 것이다.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이 조카 롯을 구해 돌아올 때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그를 맞았던 인물로서 살렘 왕이며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다. 그는 아브라함을 축복하고 하나님을 찬송하였고 아브라함은 노획물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주었다(14:17-20). 히브리서는 그가 멜기세덱 곧 의의 왕이며 살렘 왕 곧 평강의 왕이고 아비도, 어미도, 족보도, 시작한 날도,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의 아들과 같으며 항상 제사장으로 있다고 증거한다(7:1-3). 구약시대의 멜기세덱은 신약시대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영원한 제사장이시다. 히브리서 4:14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고 말한다. 그는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하늘 성소에 들어가셨다(9:11-12). 그는 우리를 위해 한 영원한 속죄 제사를 드리셨고 지금도 하나님 오른편에서 중보사역을 하신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우리 모두는 담대히 성소에 들어가는 제사장들이 되었다(10:19; 벧전 2:5, 9).

[5-7] 주의[당신의] 우편에 계신 주()께서 그 노하시는 날에 열왕을 쳐서 파하실 것이라. 열방 중에 판단하여 시체로 가득하게 하시고 여러 나라의 머리를 쳐서 파하시며 길가의 시냇물을 마시고 인하여 그 머리를 드시리로다.

당신의 우편에 계신 주는 메시아를 가리킨다. 메시아의 노하시는 날이 있다. 그것은 마지막 심판의 날이다. 스바냐는 하나님의 진노의 날에 대해, “그 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무와 패괴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라고 증거했다(1:14-15). 요한은 어린양이 여섯째 인을 떼실 때 진노의 큰 날의 환상을 보았다(6:12-17). 바울은 그 날이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그 날”이며 하나님께서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날이라고 말했다(2:5, 16).

메시아께서는 그 날에 열왕을 쳐서 파하실 것이다. 그는 용맹한 전사(戰士)이시다. 그는 그를 대적하는 세상의 왕들을 죽이실 것이다. 요한은, 주의 재림의 때에 적그리스도와 땅의 왕들과 군대들이 모여 재림하시는 주님과 하늘 군대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가 잡혀 지옥에 던지우고 그 나머지는 다 죽임을 당할 것이라고 예언했다(19:19-21). 메시아께서는 길가의 시냇물을 마시고 힘을 내시고 그 머리를 드실 것이다. 삼손이 나귀의 새 턱뼈로 천 명의 블레셋 사람들을 죽인 후 심히 목말라 기도했을 때 하나님께서 한 곳을 터치셔서 샘물을 마시고 정신이 회복된 것같이(15:15-19), 메시아께서는 전쟁에서 지치지 않으실 것이다.

본 시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신적인 구주를 알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하나님 오른편에 앉아 계신 신적 구주이시다. 그는 장차 재림하셔서 세상에서 사탄과 악한 종들을 다 멸하시며 벌하실 것이다.

둘째로, 우리는 영원한 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멜기세덱의 모습을 좇아 영원한 제사장으로 오셨다. 그는 우리를 위해 속죄 제사를 드리셨고 지금도 중보사역을 하신다.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께 거룩하게 헌신하자. 3,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신약시대는 하나님의 권능의 날이다. 우리는 새벽부터 하나님께 즐거이 헌신하는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같이 하나님의 복음과 교회를 위해 거룩하게, 즐거이 헌신하자.

[출애굽기 십계명 성경공부] 십계명에 대하여

 

[출애굽기 십계명 성경공부] 십계명에 대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출애굽 시킨 후에 시내 산에서 계약을 맺었습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십계명을 돌판에 새겨 주시면서 구원받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

kihonsam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