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스가랴 3장 10분 설교문] 스가랴가 본 대제사장의 환상(슥 3:1-10)

기혼샘 2023. 8. 27.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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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3장 10분 설교문은 스가랴가 본 대제사장의 환상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스가랴가 네 번째 환상을 보았는데 여호와 앞에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서 있었다. 하나님은 대제사장인 여호수아와 같은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서 죄인을 구원하셨다. 

 

스가랴가 본 대제사장의 환상(슥 3:1-10)

 

[1-3]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사자 앞에 섰고 사단은 그의 우편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섰는지라.

본문은 대제사장 여호수아에 대한 환상이다.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을 상징하였다고 본다.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여호와의 사자 앞에 섰고 사탄이 그의 우편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스가랴에게 보이셨다. 사탄과 악령들은 타락한 천사들인데 실제로 존재한다. 사탄은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고 비난하는 자이다. 여호와께서는 사탄에게, “사탄아,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사랑하셔서 택한 백성을 위하시고, 또 그들을 대적하고 비난하는 사탄을 책망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또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라고 말씀하셨다. 그때에 여호수아는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서 있었다.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는 죄의 징벌로 인한 포로생활에서 구출된 백성을 묘사하고, ‘더러운 옷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행위의 의가 없음을 보인다. 인생의 의는 더러운 옷과 같다. 이사야 64:6, “대저 우리는 다 부정(不淨)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 우리는 다 쇠패함이 잎사귀 같으므로 우리의 죄악이 바람같이 우리를 몰아 가나이다.”

말라기 2장 은혜로운 말씀 제사장과 백성들의 죄악

[4-5]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과를 제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내가 말하되 정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소서 하매 곧 정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며 옷을 입히고 여호와의 사자는 곁에 섰더라.

여호와께서는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고 명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내가 네 죄과를 제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고 말씀하셨다. 그것은 사죄(赦罪)와 칭의(稱義)의 복을 의미한다. 이스라엘은 장차 사죄와 칭의의 복을 받을 것이다. 그것은 신약 성도에게 성취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사죄와 칭의의 복을 얻었다. 고린도전서 6: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 로마서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救贖)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스가랴가 ()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소서라고 하자,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정한 관도 그 머리에 씌우게 명하셨고 옷도 입히셨다. 깨끗한 관은 존귀한 신분을 뜻할 것이다. 여호와의 사자는 그의 곁에 섰다.

[6-7] 여호와의 사자가 여호수아에게 증거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가 만일 내 도를 준행하며 내 율례(미쉬메렛) [명령]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내 뜰을 지킬 것이며 내가 또 너로 여기 섰는 자들 중에 왕래케 하리라.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하나님의 도를 준행하며 그의 명령을 지키라고 말씀하시며 그럴 때 그가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며 그 뜰을 지킬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고 성전 뜰을 지킬 자들, 곧 교회의 직분자들은 자신이 먼저 하나님의 도를 행하며 그의 명령을 지켜야 한다. 그래야 쓰임 받는 직분자가 될 수 있다.

[8]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은 네 동료들은 내 말을 들을 것이니라. 이들은 예표의 사람이라. 내가 내 종 순을 나게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예표라는 원어(모페스)표적, 상징, 예표라는 뜻이다. 여호수아와 그의 동료들, 곧 제사장들은 예표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메시아를 예표했다. 하나님께서는 또 메시아를 내 종 순(체마크)[가지]’이라고 부르셨다. 이사야도 이새의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날 것이라고 예언하였고(11:1), 예레미야도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키실 것이라고 예언하였다(23:5).

[여호수아 7장 설교 말씀] 아간의 범죄로 아이성 공략 실패(수 7:1-26)

[9-10] 내가 너 여호수아 앞에 세운 돌을 보라. 한 돌에 일곱 눈이 있느니라. 내가 새길 것을 새기며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너희가 각각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서로 초대하리라 하셨느니라.

메시아께서는 또한 일곱 눈이 있는 한 돌로 표현되셨다. 그 일곱 눈은 그의 전지하심을 나타낸다. “내가 새길 것을 새긴다말씀은 메시아께서 속죄사역을 위해 고난을 받으실 것을 가리킨다고 본다. 예수께서는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 메시아의 대속사역으로 이스라엘의 죄악 곧 택자들의 죄악이 하루에 제거되었다. 그것은 다니엘 9:24죄악이 영속(永贖)된다는 예언과 같다. 그 결과, 이스라엘에게는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서로 초대하듯이 평안과 즐거움의 날이 올 것이다. 그것은 신약시대에 우리가 누리는 복이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사죄(赦罪)와 칭의(稱義)의 복과 하나님의 자녀의 존귀한 신분을 주셨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만 믿고 섬기며 성경 교훈만 힘써 행하자.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 단번 속죄의 은혜를 감사히 받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참된 평안과 즐거움을 누리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의()가 되셨고 우리의 평안과 기쁨과 힘이 되셨다.

[예레미야 2장 성경말씀] 여호와 하나님을 버린 유다의 심판(렘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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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2장에서는 남 유다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배신하여 부패하므로 하나님이 심판하겠다고 선언했다. 유다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버린 대가는 혹독했다. 바벨론 민족을 통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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