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신약설교말씀

[신약 히브리어 성경 마태복음]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4:12-17)

기혼샘 2022. 1. 30.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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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4장에서는 예수님이 사탄의 시험을 이기고 공생애 사역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시면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고 말씀합니다. 지금도 우리는 회개하여 천국을 준비해야 합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4:12-17)

 

마태복음 4:12

† 예수께서 요한의 잡힘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 가셨다가

1. 세례 요한의 투옥

마 14:3,4 전에 헤롯이 그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당신이 그 여자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2. 세례 요한의 투옥 이유

막 6:17 전에 헤롯이 자기가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에게 장가 든고로 이 여자를 위하여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잡아 옥에 가두었으니

눅 3:19,20 분봉왕 헤롯은 그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과 또 그의 행한 모든 악한 일을 인하여 요한에게 책망을 받고 이 위에 한 가지 악을 더하여 요한을 옥에 가두니라

3. 세례 요한의 투옥 사건 후 예수의 갈릴리 사역이 시작됨

막 1:14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눅 4:14,31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갈릴리 가버나움 동네에 내려오사 안식일에 가르치시매

마태복음 4:13

† 나사렛을 떠나

1. 예수께서 나사렛을 떠나시게 된 배경

눅 4:24,29,30 또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내리치고자 하되 예수께서 저희 가운데로 지나서 가시니라

†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니

* 가버나움(**: 카파르나움)

'위로의 촌'이라는 뜻인데 히브리어 카파르의 나훔의 합성어로서 직역하면 '나훔의 마을'이라는 뜻이 된다.

1. 예수께서 그의 거주지로 선택하고 선교하심

마 4:13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니

눅 4:31 갈릴리 가버나움 동네에 내려오사 안식일에 가르치시매

2. 베드로의 장모의 집이 있음

막 1:21,29 저희가 가버나움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곧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시매....회당에서 나와 곧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시몬과 안드레의 집에 들어가시니

3. 가버나움에서 행하신 예수의 이적

1) 회당에서 귀신 들린 자를 고침

막 1:23-28

눅 4:33-37

2) 베드로의 장모의 열병을 고침

마 8:14,15 예수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사 그의 장모가 열병으로 앓아누운 것을 보시고 그의 손을 만지시니 열병이 떠나가고 여인이 일어나서 예수께 수종들더라

막 1:29,31

눅 4:38,39 예수께서 일어나 회당에서 나가사 시몬의 집에 들어가시니 시몬의 장모가 중한 열병에 붙들린지라 사람이 저를 위하여 예수께 구하니 예수께서 가까이 서서 열병을 꾸짖으신대 병이 떠나고 여자가 곧 일어나 저희에게 수종드니라

3) 문둥이를 고침

마 8:2-4

막 1:40-42

눅 5:12,13 예수께서 한 동네에 계실 때에 온 몸에 문둥병 들린 사람이 있어 예수를 보고 엎드려 구하여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하니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문둥병이 곧 떠나니라

4) 중풍병자를 고침

마 9:2-8

막 2:2-12

눅 5:18-26

5) 백부장의 하인을 고침

마 8:5-13

눅 7:2-10

6) 야이로의 딸을 살리심

마 9:18,19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직원이 와서 절하고 가로되 내 딸이 방장 죽었사오나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으소서 그러면 살겠나이다 하니 예수께서 일어나 따라 가시매 제자들도 가더니

막 5:22-24

7) 소경과 벙어리 귀신 들린 자를 고침

마 9:27-34

마태복음 4:14

†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 이루려 하심이라(**: 플레로데)

기본형 **(플레로오)는 **(플레레스:가득한, 풍부한, 완전한)의 파생어로서 "가득하게 하다. 완전하게 하다. 완성하다. 성취하다"의 의미이다. 구약에서 이 단어는 '하나님이 이 세상에 편만하심'을 의미하고 신약에서는 "채우다"라는 문자적인 의미와 부합하여 "부족함을 내용물로 채우다. 하나님의 명령이나 요구를 이행하다. 예언의 말씀을 이루다. 완성하다"를 의미한다. 여기서 하나님은 그의 말씀을 실현함으로써 그것을 이루시는 것을 뜻하고 있다.

마태복음 4:15

†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땅(**: 게)

여기서의 땅은 '육지'뿐만 아니라 '세계', '인간, 인류'를 표현하는 용어이다. 지방, 지역을 나타내는 '땅'은 **(호리온)이다.

1. 솔로몬이 두로 왕 히람에게 희사함

왕상 9:11 갈릴리 땅의 성읍 이십을 히람에게 주었으니 이는 두로왕 히람이 솔로몬에게 그 온갖 소원대로 백향목과 잣나무와 금을 지공하였음이라

2. 앗수르에게 점령당하고 사로 잡혀감

왕하 15:29 이스라엘 왕 베가 때에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이 와서 이욘과 아벨벳 마아가와 야노아와 게데스와 하솔과 길르앗과 갈릴리와 납달리 온 땅을 취하고 그 백성을 사로잡아 앗수르로 옮겼더라

3. 팔레스틴의 변경으로 이방인의 땅처럼 멸시당함

사 9:1 전에 고통하던 자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으로 멸시를 당케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편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마태복음 4:16

†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취었도다 하였느니라

* 비취었도다(**: 아네테일렌)

기본형 **(아나텔로)는 "돋게 하다. 오르게하다. 돋다. 솟다. 밝아오다"로 **(아나:위로)와 **(텔로:오르게 하다)의 합성어이다. 이 구절에서는 주어 **(포스:밝음. 광채 / 하나님의 현존의 / 빛 / 하나님의 진리의 / 빛. 영적인 조명)와 함께 쓰여 "사망의 땅에 생명의 빛인 진리의 빛이 비취었다. 하나님의 빛이 솟아 올라 사망과 그늘의 땅을 밝게 했다"라는 의미이다.

1. 희망 없는 상태-영적인 어두움

사 5:30 그 날에 그들이 바다 물결 소리 같이 백성을 향하여 부르짖으리니 사람이 그 땅을 바라보면 흑암과 고난이 있고 빛은 구름에 가리워져서 어두우리라

사 8:20-22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 이 땅으로 헤매며 곤고하며 주릴 것이라 그 주릴 때에 번조하여 자기의 왕 자기의 하나님을 저주할 것이며 위를 쳐다보거나 땅을 굽어보아도 환난과 흑암과 고통의 흑암 뿐이리니 그들이 심한 흑암 중으로 쫓겨 들어가리라

2. 하나님을 거역한 상태

시 107:10,11 사람이 흑암과 사망의 그늘에 앉으며 곤고와 쇠사슬에 매임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며 지존자의 뜻을 멸시함이라

3. 세상의 빛, 그리스도

사 42:6,7 나 여호와가 의로 너를 불렀은즉 내가 네 손을 잡아 너를 보호하며 너를 세워 백성의 언약과 이방의 빛이 되게 하리니 네가 소경의 눈을 밝히며 갇힌 자를 옥에서 이끌어 내며 흑암에 처한 자를 간에서 나오게 하리라

눅 1:78,79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을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어두움과 죽음의 그늘에 앉은 자에게 비취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리로다 하니라

요 9:5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마태복음 4:17

†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1. 그리스도의 지상 최초의 선포

막 1:14,15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 회개하라(**: 메타노에이테)

기본형 **(메타노에오)는 "후에 혹은 늦게 주목하라, 의도, 감정, 결의를 바꾸다, 윤리적인 의미로) 후회하다. 한탄하다"의 의미로 "회개하다. 회심하다"를 뜻한다. **(메타:...후에, ...뒤에)와 **(노에오:깨닫다. 알아채다)의 합성어로 현재 명령형으로 쓰여 "계속 또는 반복되는 동작"을 표시한다. 직역을 하면 "계속적으로(꾸준히) 회개하라"라는 의미이다.

1. 회개와 천국은 그리스도 메시지의 핵심임

마 9: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눅 5:32 내가 의인을 부르러 은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눅 10:11-14 너희 동네에서 우리 발에 묻은 먼지도 너희에게 떨어버리노라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온 줄을 알라 하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저 날에 소돔이 그 동네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화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서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면 저희가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심판 때에 두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눅 15:7,1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2. 회개는 천국을 위한 준비

마 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막 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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