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샘 구약설교말씀

[이사야 25장 설교문]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백성들의 찬양(사 25:1-12)

기혼샘 2023. 9. 12.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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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25장 설교문은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구원받은 백성들의 찬양이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이 이 세상을 심판하지만 하나님께서 예정하고 선택한 백성은 반드시 구원하신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고 세상으로 가면 징계는 하지만 영원히 버리지는 않고 남은 자를 구원하신다.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백성들의 찬양(사 25:1-12)

 

이방은 심판하시고 성도는 보호하심 (1-5)

25:1 여호와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를 높이고 주의 이름을 찬송하오리니 주는 기사를 옛적의 정하신 뜻대로 성실함과 진실함으로 행하셨음이라

여호와께서는 옛적에 예정하신 대로 기사(奇事)를 성실함과 진실함으로 반드시 행하신다. 그 기사의 내용은 원수를 멸하고 성도는 구원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은 언제나 변치 않으시고 성실함과 진실함으로 그 약속을 성취하신다. 그러므로 주의 이름이 세세토록 찬송을 받으시게 된다. 여기서 미래에 될 일이 과거사로 표현된 것은 예언 성취의 확실성을 나타내 주는 것이다.

25:2 주께서 성읍으로 무더기를 이루시며 견고한 성읍으로 황무케 하시며 외인의 궁성으로 성읍이 되지 못하게 하사 영영히 건설되지 못하게 하셨으므로

외인은 이방 나라 사람들이며 이스라엘의 원수들이다. 이스라엘을 압제하던 이방나라의 모든 성읍이 심판을 받아 황무케 되고, 영영히 다시 건설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원수들이 아무리 견고할지라도 하나님이 심판하여 무더기가 되게 하고 황폐하게 하신다. 이렇게 하나님은 성도를 구원하시고 성도를 압제하고 핍박하던 원수는 다 진멸하여 그 자취를 찾을 수 없게 만드신다.

25:3 강한 민족이 주를 영화롭게 하며 포학한 나라들의 성읍이 주를 경외하리이다

교만하여 하나님을 멀리 떠났던 이방 나라 백성들이 하나님의 징벌을 받을 때에 하나님을 찾게 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와서 그 구원 운동이 만방에 퍼질 것이며 하나님을 떠나서 강퍅해진 민족들이 마침내 하나님을 찾게 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사람이 많아지게 될 것이다.

25:4-5 주는 포학자의 기세가 성벽을 충돌하는 폭풍과 같을 때에 빈궁한 자의 보장이시며 환난 당한 빈핍한 자의 보장이시며 폭풍 중에 피난처시며 폭양을 피하는 그늘이 되셨사오니 마른 땅에 폭양을 제함 같이 주께서 외인이 훤화를 그치게 하시며 폭양을 구름으로 가리움 같이 포학한 자의 노래를 낮추시리이다

성도를 핍박하는 자들이 성벽을 충돌하는 폭풍과 같은 기세로 압제하고 괴롭게 할 때에 하나님께서 성도를 보호해 줄 것을 가리킨다. 빈궁한 자, 환난 당하는 자, 빈핍한 자는 성도를 가리킨다. 포학자들이 택한 백성을 핍박할 때에 하나님은 성도를 보호해 주신다. 하나님은 폭풍 중에도 피난처이시며, 폭양을 피하는 바위와 그늘이시며 보장이 되신다.

 

[스가랴 3장 10분 설교문] 스가랴가 본 대제사장의 환상(슥 3:1-10)

스가랴 3장 10분 설교문은 스가랴가 본 대제사장의 환상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스가랴가 네 번째 환상을 보았는데 여호와 앞에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서 있었다. 하나님은 대제사장인 여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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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장은 힘이라는 뜻이다. 성도가 약할 때에 하나님만 의지하면 하나님이 힘이 되어 주신다. 고린도후서 12:9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라고 했다. 하나님의 능력은 약한 자에게서 온전하여진다. 사람이 약할 때에야 하나님만 의지하게 되며 그때에 하나님의 능력이 와서 머물게 된다.

폭양은 뜨거운 햇볕이다. 마른땅에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이면 사람이 일사병(日射病)에 걸려 죽는 수가 있다. 팔레스타인 같은데는 더울 때 섭씨 50。가 올라간다고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더위에도 상처받지 않도록 구름으로 가리워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낮의 해와 밤의 달이 상치 못하도록 그늘이 되어 주신다(121:6-8). 주께서 뜨거운 폭양을 제함 같이 이방인의 훤화(喧譁)를 그치게 해주시고 또 폭양을 구름으로 가리움 같이 악인의 해를 받지 않게 해 주시며 학대자의 노래를 낮추시고 성도를 건져 주신다.

여호와의 구원을 즐거워할 것 (6-9)

25:6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 산에서 만민을 위하여 기름진 것과 오래 저장하였던 포도주로 연회를 베푸시리니 곧 골수가 가득한 기름진 것과 오래 저장하였던 맑은 포도주로 하실 것이며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생명 운동에 참여하는 자들의 즐거움을 가리킨다. 이 산은 시온 산을 가리키며 장차 신약 시대의 교회를 상징한다. 기름진 것,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리킨다(55:1). 연회를 베푸시리니 신약 복음 시대는 잔칫집과 같이 즐거울 것을 가리킨다(2:4). 복음으로 생명을 살려나가기 때문에 잔칫집과 같이 즐거움이 있고(22:1-2), 변화의 역사가 있다(2:1-11). 오래 저장하였던 맑은 포도주 오랫동안 기다리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값지고 가치 있는 복음을 주실 것을 가리킨다.

25:7 또 이 산에서 모든 민족의 그 가리워진 면박과 열방의 그 덮인 휘장을 제하시며

가리워진 면박과 열방의 그 덮인 휘장은 구약 시대의 제도와 의식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이것은 그리스도가 오셔서 그 모든 제도와 의식을 제거하고 구원의 진리를 밝히 드러내 주실 것을 말한다(고후 3:12-18 참조).

25:8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그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십자가와 부활로 사망을 승리하여 성도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실 것을 가리킨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는 영생을 얻었으므로 영적 사망은 영원히 없으며 육체도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부활하여 영원히 죽지 않는다. 고린도전서 15:55-57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라고 했다.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여호와께서 믿는 자에게 한량없는 위로와 생명을 준다는 것이다(7:17 참조).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세계에 들어가 그 생명으로 사는 자에게 한량없는 위로와 기쁨이 충만하므로 사망과 고통의 눈물이 없어진다.

그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성도의 수치를 제해 주시므로 부끄러움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죄로 인하여 인류에게 사망이 왔고 수치를 받게 되었는데 그리스도께서 사죄와 생명을 주셨으므로 수치가 없어진 것이다.

25:9 그 날에 말하기를 이는 우리의 하나님이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그가 우리를 구원하시리로다 이는 여호와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우리는 그 구원을 기뻐하며 즐거워하리라 할 것이며

그 날은 신약 시대를 가리킨다. 신약 시대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택한 백성을 속량해 주시므로 구원의 즐거움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고대하던 그리스도가 와서 속량해 주시므로 택한 백성들은 모두 기뻐하며 하나님께 찬송과 영광을 돌리게 된다.

 

[이사야 4장 복음 설교말씀] 남은 자의 회복과 시온에 임할 영광(사 4:1-6)

이사야 4장에서는 남은 자들이 회복하게 된다. 하나님이 남은 자를 선택하여 구원하신다. 심판 중에서도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은 구원하신다. 시온에 남아 있는 자를 회복하시고 구원하여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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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 모압을 심판하심 (10-12)

25:10 여호와의 손이 이 산에 나타나시리니 모압이 거름물속의 초개의 밟힘 같이 자기 처소에서 밟힐 것인즉

이 산은 6절 해석 참조. 신약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 역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나갈지라도 교만하여 끝까지 회개치 않는 모압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거름물속의 초개(草芥)의 밟힘 같이 된다는 것이다. 거름 속의 풀같이 된 것도 비참한데 밟히기까지 했으니 얼마나 비참한가! 교만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끝까지 믿지 않고 반대하는 자들은 다 이 모압과 같이 되고 말 것이다.

25:11 그가 헤엄치는 자의 헤엄치려고 손을 폄 같이 그 속에서 그 손을 펼 것이나 여호와께서 그 교만과 그 손의 교활을 누르실 것이라

모압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때에 물에 빠진 사람이 허우적거리면서 헤엄쳐 나오려는 것 같이 할 것이나 그들이 그 교만과 교활(간사)을 회개하지 않는 한 여호와께서 나오지 못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25:12 너의 성벽의 높은 보장을 헐어 땅에 내리시되 진토에 미치게 하시리라

모압이 성벽을 높이 쌓고 그 보장을 의지하나 하나님께서 그 의지하고 자랑하던 그 성벽을 다 헐어서 진멸하여 티끌같이 되게 하신다는 것이다. 아무리 강한 나라요 견고한 성읍이라도 하나님이 한번 손을 대시면 거름물 속의 초개가 발로 밟힘 같이 되고 진토 같이 비천하게 된다. 교만하고 간교한 자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때에 스스로 나오려고 허우적거리면서 여러 가지 수단을 써도 소용이 없다. 자기의 모든 수단, 방법, 기술, 꾀를 다 써도 거기에서 나오지 못한다.

 

 

[에스라 2장 하나님 설교말씀] 바벨론 1차 포로 귀환 명단(스 2:1-70)

에스라 2장에서는 바벨론에 1차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사람들이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스룹바벨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온 사람들이다. 구속사 관점에서 보면 스룹바벨과 같은 예수님을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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