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4장에서는 남은 자들이 회복하게 된다. 하나님이 남은 자를 선택하여 구원하신다. 심판 중에서도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은 구원하신다. 시온에 남아 있는 자를 회복하시고 구원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게 한다. 우리는 마지막 종말에 예수님이 재림하여 구원하고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게 하신다.
남은 자의 회복과 시온에 임할 영광(사 4:1-6)
일곱 여자가 돌아옴 (1)
• 4:1 그 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떡을 먹으며 우리 옷을 입으리니 오직 당신의 이름으로 우리를 칭하게 하여 우리로 수치를 면케하라 하리라
첫째, 전쟁의 칼에 남자들이 많이 죽으므로(3:25), 여자가 7배나 더 많아져 여자들이 혼인하기가 어렵게 될 것을 가리킨다. 남자들이 전쟁에 나가서 많이 죽으므로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과부의 수치를 면케 해 달라고 한다.
둘째, 한 남자는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가리키며, 일곱 여자는 모든 성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모든 성도들이 그리스도 한 분을 붙잡고 죄사함을 받아 수치를 면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전도서 7:28에 “내 마음에 찾아도 아직 얻지 못한 것이 이것이라 일천 남자 중에서 하나를 얻었거니와 일천 여인 주에서는 하나도 얻지 못하였느니라”고 했다. 여기 일천 남자 중에 하나는 예수님을 가리킨다. 예수님은 천 사람 위에 뛰어난 만왕의 왕이다. 성도들은 예수님을 의지하고 살아야만 참된 위로와 행복이 있고 수치가 다 없어진다. 예수그리스도의 구 속의 옷을 입지 않으면 범죄로 인한 수치를 면할 길이 없다. 아담이 범죄 후에 하나님이 지어주신 가죽옷을 입으므로 수치가 가리워졌다(창 3:21). 사람들이 세상에서 낭패와 실망을 당한 다음에 비로소 빈손 들고 예수 앞에 나와서 주님을 붙잡게 되고 그때 모든 수치가 가리워진다.
우리가 우리 떡을 먹으며 우리 옷을 입으리니… 우리로 수치를 면케 하라 하리라 의식주를 해결해 달라고 하지 않을 것이니 와서 남편이 되어 홀로 사는 외로움과 자식이 없는 수치를 면케 해 달라는 것이다. 옛날에는 자식이 없으면 수치로 여겼다(창 30:23).
남은 자의 영광 (2-4)
• 4:2 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하여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며
그 날은 신약 시대를 가리킨다. 여호와의 싹은 예수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예레미야 23:5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대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렘 33:15; 슥 3:8 참조). 예수님은 그 형상이 아름답고 영화롭다.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를 가리킨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께 피난한 자들이다. 계수 그리스도는 참된 도피성이다. 도피성은 그릇 살인한 자로 원수 갚은 사람을 피하여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서 정해 놓은 성이다(수 20:7-9).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들어가면 죽지 않고 생명을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죄로 인해서 죽을 자라고 해도 예수를 믿어 그리스도 안에 들어가면 영생을 얻데 괸다. 우리는 영적으로 피난처 되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깊이 들어가야 한다. 그리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게 된다. 즉 하나님의 복을 받게 되어 땅에서 창성하고 하늘에서 영광을 얻는다. 예수그리스도 안에 피난한 자는 영화롭고 아름다워진다.
• 4:3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있어 생존한 자 중 녹명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이들은 그리스도를 믿고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성도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거룩한 자라 칭함을 얻고 점점 거룩해진다. 이들은 사람들이 죄짓는 일에(2:5-9) 참여하지 않고 거룩을 지키며 타락된 세상에서도 세속화되지 않고 신앙의 절개를 지키는 자들이다. 요한계시록 3:4-5에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고 했다. 갈라디아서 4:26에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고 했다. “위에 있는 예루살렘”이란 신령한 예루살렘 즉 영적 세계와 하늘 나라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성도가 영적 세계에서 하나님 말씀대로 살 대에 점점 거룩해진다. 녹명된 모든 사람은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된 자들, 즉 택한 백성을 가리킨다.
• 4:4 이는 주께서 그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으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케 하실 때가 됨이라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은 성령이다. 성령은 죄를 심판하시는 영이요, 또한 예수를 믿게 하여 죄를 소멸하는 영이시다. 성도는 성령의 책망을 받아 회개하고 죄를 버려야 한다. 또한 성령은 성도들을 정결케 해 나가시는 영이시다. 성령은 노아 시대에 홍수로 심판 받을 것을 미리 알게 해 주시고, 회개치 않는 자들을 심판하고, 믿음을 지키는 노아의 여덟 식구는 구원하였다. 그러므로 성령의 감동을 멸시하지 말고 잘 받아들여 회개하고 바로 서야 한다
시온의 딸은 믿는 성도들을 가리킨다. 성령께서 그들의 죄를 깨끗하게 하시며 정결케 하신다. 그러므로 성령께서 감동시킬 대 회개하고 정결케 되는 사람은 하나님께 복 받는 사람이다.
보호하는 천막 (5-6)
• 4:5 여호와께서 그 거하시는 온 시온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천막을 덮으실 것이며
시온 산과 모든 집회 신앙이 깨어서 영으로 사는 신령한 성도들의 집회를 가리킨다. 이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이 비치게 하신다. 구름과 연기 하나님의 임재를 가리킨다. 옛날 시내 산에 하나님이 임재하실 때에 구름과 연기가 있었다(출 19:16, 18).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이 임재하셔서 같이 계시며 보호해 주심을 의미한다.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화염의 빛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킨다. 불기둥이 어두움을 밝혀주는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어두운 마음과 세상을 밝혀 준다. 천막은 은혜의 장막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은혜의 장막으로 늘 덮어 주신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할 때에 밤에는 불기둥으로 덮어 주시고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덮어 주셨다(출 40:38). 이것은 오늘날 교회 위에 하나님이 임재하시고, 말씀으로 인도해 주시고 은혜의 장막으로 덮어 주시는 것을 가리킨다. 폭염의 태양 빛 같은 시험이 올 때에도 하나님께서 임재하셔서 뜨겁지 않도록 서늘하게 해 주고, 차고 냉랭한 환난이 올 대에도 하나님께서 그것을 가려 따스한 사랑으로 보호해 주신다. 주님을 믿고 영적 생명으로 사는 성도는 흑암을 만나지 아니하고 항상 하나님의 따스한 보호를 받는다.
• 4:6 또 천막이 있어서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늘을 지으며 또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이 되리라
천막은 은혜의 장막이다. 요한계시록 7:15에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를 덮어 주실 것을 가리킨다. 성도가 하나님께 피할 때에 하나님께서 언제나 은혜의 장막으로 덮어주신다. 그 장막은 더위와 풍우를 피하게 해준다. 주님께 피하는 자는 아무리 세상이 험악해도 그리스도께서 만능으로 보호해 주시고 안식을 누리게 해 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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