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8장 성경 사건 강해설교 말씀은 개구리, 이, 파리, 재앙으로서 하나님이 애굽을 심판하는 내용이 기록되었다.
열 가지 재앙 2
사건 개요
자연물로 인한 네 가지의 재앙을 당하고도 바로의 강퍅한 마음은 변하지 않았다. 당장의 괴로움이 지나면 다시 자신의 약속을 번복하였던 것이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질병에 의한 재앙으로 애굽을 치셨다. 다섯 번째로 애굽 땅에 악질을 내셔서 가축을 죽게 하셨고, 여섯째로 전국에 퍼진 독종으로 온 땅의 사람과 짐승이 괴로움을 당하게 하셨다. 그러나 고센 땅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든 재앙에서 면하게 하셨다. 자기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신 것이다.
역사적 배경
출애굽기에 나타난 열 가지 재앙을 하나님의 기적이 아닌 자연 현상으로 설명하려는 견해가 있다. 그 대표적인 학자는 호르트(Greta Hort)로 나일 강이 피로 변한 것은 유난히 많은 폭우로 인해 그 지역의 흑이 대량으로 강에 휩쓸려 마치 강물이 붉은 피처럼 보였다고 설명한다. 개구리 재앙은 예외적인 홍수로 개구리들이 육지로 올라왔다는 것이고 이의 증가도 나일 강의 범람으로 생긴 모기의 일종이며 파리떼는 아열대 지역에서 종종 발생하는 마구간 파리류로 설명한다. 다섯째 악질 재앙은 홍수로 인해 번성한 박테리아로 인한 의문의 질병으로 인한 가축 떼의 몰살이며, 독종은 넷째 재앙을 일으킨 파리류가 옮긴 탄저병이라고 풀이한다. 우박은 이집트에서 계절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북부 지중해성 기후의 특이한 현상이며, 메뚜기 떼도 종종 있는 자연 현상이고, 어둠은 3월 초에 사하라 사막에서 부는 뜨겁고 건조한 남풍이 동반하는 먼지와 모래로 인한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호르트의 설명은 그해에 유례없는 대홍수가 일어났다는 가정 자체의 입증이 어렵고 나일 강의 정기적인 범람으로도 과거에 이와 같은 재앙이 발생한 적이 없었다는 점을 설명할 수 없다. 또한 이런 재앙이 동시에 모세와 바로의 대립이라는 사건을 중심으로 벌어졌다는 점도 설명할 수 없다. 결국 이 모든 재앙은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섭리라는 설명 외에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임을 알 수 있다.
구속사적 의미
애굽의 마술사들도 질병의 재앙 앞에서는 꼼짝할 수 없었다. 그들도 그 고통으로 인해 바로에게 나올 수 없었던 것이다. 그들의 보잘것없는 재주가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얼마나 무능한 것인가를 보여준 것이다. 인간의 참된 행복은 사람의 재주가 아니라 하나님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
단어연구
●섬길 것이니라(웨야아베두니)
이 말은 종이 주인을 위해 일하듯이 열심을 다해 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에 언급된 대로 출애굽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손이(야드)
하나님의 손은 하나님의 권능과 인도하심, 심판 등을 상징한다. 인간의 능력을 상징한다. 인간의 능력을 초월하는 하나님은 그분의 손을 통하여 거룩하고 주권적인 역사를 이루어 가시는 것이다. 본문에는 이스라엘을 압제하는 애굽에 대한 하나님의 직접적인 심판을 언급하는 것이다.
●구별하리니(웨히펠라)
'나누다, 분리하다'라는 뜻을 지닌 이 말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선택되고 거룩하게 된 상태를 의미한다. 즉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방편으로 사용되는 것을 가리킨다. 본문에는 이스라엘의 생축이 애굽의 생축과 구별되었음을 나타내는데 이것은 이스라엘을 선택하고 애굽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보여주는 것이다.
●기한을 정하여(와야셈 모에드)
하나님의 뜻에 의해 한정되어 있는 기간을 가리키는 이 말은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역사와 주권을 강조하고 있다. 즉 애굽에 임하는 하나님의 심판은 영원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완성하기 위한 한시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강해설교
세상에 많은 질병이 존재하지만 의학의 발전으로 많은 병들이 타파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질병도 새롭게 생겨나서 불치의 병은 여전히 없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생명과 직결되는 것으로 이간이 아무리 노력하여도 스스로 생명과 죽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인간의 죽음과 질병이 인간의 범죄로부터 말미암았음을 밝히면서 오직 하나님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있으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하나님이 애굽에 내리신 질병은 하나님이 모든 동물과 사람의 주관자가 되심을 증거 한 것입니다.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생명의 주되심을 깨닫고 생명의 주 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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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축의 생명의 주관자이신 하나님
[해석]
하나님께서는 애굽에 악질을 보내시어 애굽 사람의 생축을 죽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의 생축은 하나도 죽지 않게 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모든 생축의 생명을 주관하시고 인간의 재산을 주관하심을 증거 한 것입니다. 또한 애굽 사람들의 생축을 죽게 하심으로 그들이 우상 숭배에 드릴 제물을 빼앗아가시는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생축은 애굽 사람들에게 있어서 매우 큰 재산이었습니다. 그들은 그러한 재산이 자신들의 행복을 보장한다고 생각하였고 그러한 생축으로 우상에게 제사를 올렸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애굽의 생축을 치심으로 그들의 모든 생각이 헛된 것임을 증거 하셨습니다. 반면에 이스라엘 백성의 생축은 살려두심으로써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의 재산과 재물을 보호하심을 보여주셨던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는 애굽의 종살이로 인해 실의에 빠져 있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용기와 소망을 주었음이 분명합니다.
[적용]
세상 사람들은 자신의 재산이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행복을 보장해 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러한 재산이 궁극적으로 누구에게 속한 것인지를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모든 재물의 근원이 하나님이시며 하나님께서 주권 하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신이 소유한 재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리석은 인간들은 하나님이 주신 재물로 우상을 숭배하고 악을 행하는 데 사용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있습니다. 성도는 모든 재물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깨달아 하나님께서 주신 재물로 인하여 감사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그 재물을 사용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을 좇아 순종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천국에 보화를 쌓아두는 삶을 살 것을 지시하셨습니다(참조, 마 6:19-20).
2. 질병을 다스리는 하나님
[해석]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풀무의 재 두 움큼을 날리게 하셔서 사람과 짐승에 붙어 독종이 되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질병을 발생하게도 하시고 제거도 하시는 주권자이심을 증거 합니다. 하나님이 발하게 하신 독종은 애굽의 모든 사람에게 임함으로 하나님의 능력과 권능을 몸소 체험하게 하셨습니다. 자신들도 모세가 행하던 이적을 행한다고 자랑하던 애굽의 술객들도 이제는 질병으로 인하여 더 이상 모세 앞에 설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병을 당하고도 바로의 마음이 강퍅하여서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지 않음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들을 다 이루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회개하는 마음을 주지 아니하시면 인간은 완고하여 죽음을 당하기까지도 회개치 않는 것입니다.
[적용]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죄악을 징벌하기 위하여 없는 질병도 만들어 징벌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면 모든 질병을 제하실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수께서 공생애 기간 동안에 많은 이적을 행하셨는데, 그중에서도 질병을 고치시는 기적을 많이 보여주셨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발하신 질병을 인간 스스로가 극복할 수 없고 하나님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음을 교훈해 줍니다. 하나님께서 때로는 죄를 깨닫고 회개하게 하시려고 질병을 통하여 징계를 주시기도 하십니다. 그때에 성도는 모든 질병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회개할 바를 회개하는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질병으로 고통당할 때에 먼저 자신을 돌아보고 하나님께 병 치유를 위하여 기도하여야 하겠습니다. 세상의 모든 질병과 인간의 생명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때에 불치의 병도 치유받는 기적을 체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치유의 역사는 성경에서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수없이 일어나고 있는 하나님의 역사입니다. 성도는 이러한 하나님의 능력과 역사를 체험하여 세상에 증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밝히 드러내야 할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3. 하나님의 이름 전파를 위한 역사
[해석]
하나님께서 독종을 일으키어 애굽의 모든 사람과 짐승에게 고통을 주셨으나 바로는 완고함을 꺾지 아니하였습니다. 모세는 바로에게 하나님께서 원하셨으면 온역으로 그를 죽일 수도 있었지만 하나님의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기 위하여 죽이지 아니하셨음을 증거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바로와 모든 애굽 사람을 단숨에 죽이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실 수도 있었지만 하나님의 이름을 증거 하기 위하여 바로를 살려 두셨다는 뜻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기적의 역사가 하나님의 이름을 온천하에 알리시기 위함임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바로는 하나님 앞에 겸손하게 엎드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야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가 마음을 굽히지 않고 완곡히 함으로 하나님의 애굽 땅에 대한 재앙이 계속되었습니다.
[적용]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에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어 대적들을 멸하시고 예수를 구원하실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히게 하심으로써 자시의 구원의 뜻과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고난을 당케 하셨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때로는 자신의 능력을 다 사용하지 아니하실 때도 있습니다. 애굽에 열 가지 재앙을 내리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신 하나님의 역사는 이와 같은 원리가 적용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생각으로 하나님의 역사를 섣불리 판단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역사의 주관자로서 자신의 계획하신 뜻을 성취하기 위하여 역사를 진행시키시는 능력의 주이심을 성도는 기억하여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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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질병과 죽음이 있는 것은 인간의 죄 때문이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질병과 생명을 주관하시는 분이심을 본문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모든 역사를 진행시키심에 있어서 자신의 이름과 영광을 증거 하고자 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성도는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섬기며 구원의 은혜를 베푸심을 찬양하고 하나님의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기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설교관주
●가축을 심판하심(시 78:48)
저희 가축을 우박에, 저희 양 떼를 번갯불에 붙이셨으며
●우상을 제거함(대하 29:15-16)
저희가 그 형제를 모아 성결케 하고 들어가서 왕이 여호와의 말씀대로 명한 것을 좇아 여호와의 전을 깨끗케 할새 제사장들도 여호와의 전에 있는 모든 더러운 것을 끌어내어 여호와의 전 뜰에 이르매 레위 사람들이 취하여 바깥 기드론 시내로 가져갔더라
●해롭게 하는 재물(전 5:13-14)
내가 해 아래서 큰 폐단 되는 것을 보았나니 곧 소유주가 재물을 자기에게 해 되도록 지키는 것이라 그 재물이 재난을 인하여 패하나니 비록 아들은 낳았으나 그 손에 아무것도 없느니라
●의지하지 말아야 할 재물(시 52:7)
이 사람은 하나님으로 자기 힘을 삼지 아니하고 오직 그 재물의 풍부함을 의지하며 제 악으로 스스로 든든케 하던 자라 하리로다
●문둥병을 발하게 하는 독(레 13:18-20)
피부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았고 그 종처에 흰 점이 돋거나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생겼으면 제사장에서 보일 것이요 그는 진찰하여 피부보다 얕고 그 털이 희면 그를 부정하다 진단할지니 이는 종기로 된 문둥병의 환처임이니라
●온 몸에 발병케 함(신 28:35)
여호와께서 네 무릎과 다리를 쳐서 고치지 못할 심한 종기로 발하게 하여 발바닥으로 정수리까지 이르게 하시리라
●죄에 대한 보응인 질병(레 26:15-16)
나의 규례를 멸시하며 마음에 나의 법도를 싫어하여 나의 모든 계명을 준행치 아니하며 나의 언약을 배반할진대 내가 이같이 너희에게 행하리니 곧 내가 너희에게 놀라운 재앙을 내려 폐병과 열병으로 눈이 어둡고 생명이 쇠약하게 할 것이요 너희의 파종은 헛되리니 너희의 대적이 그것을 먹을 것임이며
●기적적인 질병 치유(왕상 17:21-22)
그 아이 위에 몸을 세 번 펴서 엎드리고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원컨대 이 아이의 혼으로 그 몸에 돌아오게 하옵소서 하니 여호와께서 엘리야의 소리를 들으시므로 그 아이의 혼이 몸으로 돌아오고 살아난지라
●심판을 행하신 여호와(삼상 4:8)
우리에게 화로다 누가 우리를 이 능한 신들의 손에서 건지리요 그들은 광야에서 여러 가지 재앙으로 애굽인을 친 신들이니라
●불순종자를 치시는 하나님(레 26:21)
너희가 나를 거스려 내게 청종치 않을진대 내가 너희 죄대로 너 희에게 칠 배나 더 재앙을 내릴 것이라
●교만한 자를 복종시키시는 능력(단 4:37)
그러므로 지금 나 느부갓네살이 하늘의 왕을 찬양하며 칭송하며 존경하노니 그일이 다 진실하고 그의 행하심이 의로우시므로 무릇 교만하게 행하는 자를 그가 능치 낮추심이니라
●구원의 능력(고전 10:13)
사람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당함을 허락치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치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출애굽기 3장 성경 말씀] 자신의 존재를 나타내신 하나님(출 3: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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