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 11

[전도서 5장 복음 말씀] 인본주의보다 신본주의 신앙을 권면(전 5:1-20)

전도서 5장 복음 말씀은 인본주의보다 신본주의 신앙에 대해서 권면하고 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인간의 생각보다는 하나님의 생각이 우선되어야 한다. 하나님이 원하는 뜻이 무엇인지를 말씀을 통해서 깨닫고 인생을 살아야 한다. 인간의 생각이 앞서다 보면 인생을 제대로 살지 못한다. 인본주의보다 신본주의 신앙을 권면(전 5:1-20) 하나님의 전에서 삼가 말씀을 들으라(1) • 5:1 너는 하나님의 전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자의 제사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저희는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하나님의 전에 들어갈 때에 이는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생활을 가리킨다. 성도는 하나님을 전심으로 찾아서 신령한 영적 성전에 들어가고 하나님 안에서 하나님과 더불어 깊이 ..

[여호수아 10장 강해 설교말씀] 태양아 멈추어라(수 10:1-43)

여호수아 10장 강해 설교말씀은 태양과 달이 멈춘 사건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여호수아 군대가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데 시간이 부족했다. 여호수아는 태양과 달이 멈추게 해 달라고 기도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의 기도를 듣고 응답하셨다. 태양아 멈추어라(수 10:1-43) 아모리 다섯 왕이 기브온을 치려고 연합함(1-5) • 10:1-2 여호수아가 아이를 취하여 전멸하되 여리고와 그 왕에게 행한 것같이 아이와 그 왕에게 행한 것과 또 기브온 거민이 이스라엘과 화친하여 그 중에 있다 함을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이 듣고 크게 두려워하였으니 이는 기브온은 왕도와 같은 큰 성임이요 아이보다 크고 그 사람들은 다 강함이라 이스라엘이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 여리고 성과아이 성을 진멸하고 기브온 사람들과 화..

[스가랴 3장 10분 설교문] 스가랴가 본 대제사장의 환상(슥 3:1-10)

스가랴 3장 10분 설교문은 스가랴가 본 대제사장의 환상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스가랴가 네 번째 환상을 보았는데 여호와 앞에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서 있었다. 하나님은 대제사장인 여호수아와 같은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서 죄인을 구원하셨다. 스가랴가 본 대제사장의 환상(슥 3:1-10) [1-3절]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사자 앞에 섰고 사단은 그의 우편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섰는지라. 본문은 대제사장 여호수아에 대한 환상이다.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을 상징하였..

[욥기 7장 매일 설교말씀] 욥이 인생의 허망함을 위해서 탄식(욥 7:1-21)

욥기 7장 매일 설교말씀은 욥이 인생의 허망함을 위하여 탄식하고 있다. 욥이 사탄의 시험을 당하고 있으니 괴로울 수밖에 없다. 자기는 열심히 하나님을 섬기면서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이런 시련이 찾아오니 인생의 허망함에 빠질 수밖에 없다. 욥은 자기가 당하는 환란에 의문을 품고 하나님께 호소한다. 욥이 인생의 허망함을 위해서 탄식(욥 7:1-21) 욥이 고난이 속히 지나가기를 원함(1-5) • 7:1 세상에 있는 인생에게 전쟁이 있지 아니하냐 그날이 품꾼의 날과 같지 아니하냐 전쟁은 사람들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 닥치는 환난과 시험과 여러 가지 악조건을 말한다. 이 세상에 있는 인생에게 늘 환난과 시험과 여러 가지 재앙이 닥쳐오기 때문에 계속 그것들과 싸워 이겨야 된다. 또 마귀는 쉬지 않고 계속 성도..

[아가서 5장 설교말씀]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 왕을 홀대함(아 5:1-16)

아가서 5장 설교말씀은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 왕이 찾아왔을 대 홀대하였다. 솔로몬 왕이 밤이슬을 맞고 술람미 여인을 찾아왔는데 술람미 여인은 잠잘 시간에 왔다고 불편해했다. 시간이 지나서 나가보니 신랑은 이미 사라지고 없었다. 우리의 신앙이 이렇게 되면 안 된다. 예수님이 나를 찾아왔는데 내가 할 일을 하다가 나중에 나가보니 예수님이 사라지면 안 된다.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 왕을 홀대함(아 5:1-16) 주님이 성도를 즐거워함 (1) • 5:1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내가 내 동산에 들어와서 나의 몰약과 향 재료를 거두고 나의 꿀 송이와 꿀을 먹고 내 포도주와 내 젖을 마셨으니 나의 친구들아 먹으라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아 마시고 많이 마시라 ※ 왕의 말 (1) 내 동산은 성도의 심령 속을 가리킨다. 성..

[예레미야 5장 강해설교말씀] 남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방법(렘 5:1-19)

예레미야 5장 강해설교말씀은 남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방법에 대해서 말씀한다.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심판하는데 바벨론 민족을 통해서 심판한다. 여호와를 버린 백성은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한다. 우리는 복음 말씀을 떠나서 살면 안 된다. 항상 예수님 안에서 복음을 듣고 세상에서 살아야 한다. 남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방법(렘 5:1-19) 예루살렘에서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한 사람을 찾으심(1-6) • 5:1 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로 빨리 왕래하며 그 넓은 거리에서 찾아보고 알라 너희가 만일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을 사하리라 여호와께서는 어느 시대에나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사람을 찾으신다.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사람이 없다면..

[역대하 11장 강해설교말씀]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의 분열(대하 11:1-23)

역대하 11장 강해설교말씀은 솔로몬이 죽고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로 나라가 분열된 것을 말씀한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뜻이다. 솔로몬이 말년에 우상을 숭배하므로 결국 나라가 쪼개졌다.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의 분열(대하 11:1-23) 르호보암이 통일 전쟁을 하려다가 하나님의 사람에게 경고를 받고 중지함 (1-4) • 11:1-3 르호보암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유다와 베냐민 족속을 모으니 택한 용사가 십팔 만이라 이스라엘과 싸워 나라를 회복하여 르호보암에게 돌리려 하더니 여호와의 말씀이 하나님의 사람 스마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솔로몬의 아들 유다 왕 르호보암과 유다와 베냐민의 이스라엘 무리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 열 지파가 르호보암왕을 반역하고 북쪽에 이스라엘 나라를 세운 것을 르호보암왕이 원통히..

[잠언 10장 강해 설교말씀] 의인과 악인의 운명 비교(잠 10:1-32)

잠언 10장 강해 설교말씀은 의인과 악인의 운명을 비교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는데 사람을 부하게 하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않는다고 말씀한다.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고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는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살면서 낙을 삼아야 한다. 의인과 악인의 운명 비교(잠 10:1-32) 지혜자와 미련한 자 (1-3) • 10:1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지혜로운 아들은 하나님을 잘 심기고 성경 말씀대로 행하는 자이다. 이러한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고 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 이와 반대로 미련한 아들은 어머니와 아버지의 근심이 된다. 그는 여호와 하나님을 믿지 않고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부모나 인 도자가 ..

[이사야 32장 설교 말씀] 바벨론, 앗수르, 블레셋 멸망 예언 말씀(사 14:1-32)

이사야 32장 설교 말씀은 바벨론과 앗수르와 블레셋의 멸망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다. 이 나라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괴롭히고 힘들게 했던 나라들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가르치기 위해서 사용한 나라들이다. 하나님이 몽둥이로 사용하고 이제는 불에 태워버렸다. 바벨론, 앗수르, 블레셋 멸망 예언 말씀(사 14:1-32) 이스라엘의 회복 (1-3) • 14:1 여호와께서 야곱을 긍휼히 여기시며 이스라엘을 다시 택하여 자기 고토에 두시리니 나그네 된 자가 야곱 족속에게 가입되어 그 들과 연합할 것이며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을 가리킨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쇠퇴하고 이방 나라에게 점령당하여 국권이 다 없어질 때가 있겠으나 하나님께서 긍휼히 여기셔서 다시 고토(故土)에 두신다는 것이다. 가나..

[창세기 11장 설교 말씀] 바벨탑 사건과 아브람의 등장(창 11:1-32)

창세기 11장은 인간이 바벨탑을 쌓아서 하나님께 대적하고 있다. 인간의 교만이 최고로 올라갔다. 하나님은 하늘에서 바벨탑을 무너뜨리기 위해서 이 땅에 내려왔다. 창세기 11장에서는 구속사의 출발인 아브람이 등장하고 있다. 바벨탑 사건과 아브람의 등장(창 11:1-32) 바벨탑을 쌓음(1-4) • 11:1 온 땅의 구음이 하나이요 언어가 하나이었더라 바벨탑을 쌓기 전까지는 온 땅의 언어가 하나이었다. 구음은 언어(말)를 의미한다. 그때는 노아 홍수 후 얼마 되지 않았고 노아의 세 아들로부터 인종이 퍼졌으므로 그 언어가 하나일 것은 확실하다. • 11:2 이에 그들이 동방으로 옮기다가 시날 평지를 만나 거기 거하고 홍수가 끝날 때 방주가 머문 아라랏산 지방에서부터 그들은 점점 동진(東進)하여 살다가 넓고 비..